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연세대 81학번 동기 우상호·이성헌...서대문갑서 6번째 '숙명의 맞대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4·15 총선 서울 서대문갑 지역구에서 숙명의 '리턴매치'가 펼쳐진다. 주인공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성헌 미래통합당 후보다.

'반평생의 정치 라이벌'로 불리는 이 후보와 우 의원은 지난 2000년 16대 총선을 시작으로 그동안 5번의 맞대결을 펼쳤다. 현재 스코어는 우 의원이 3대 2로 앞서는 상황. 그러나 서대문갑은 특정 정당의 '텃밭'이 아닌 민심의 풍항계 역할을 해온 만큼 이번 총선에서도 아직 승부를 장담할 수 없다.

뉴스핌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좌), 이성헌 자유한국당 예비후보(우) [출처=뉴스핌DB, 이성헌 후보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대문갑은 서대문구 동·남부 지역인 연희동과 충현동, 신촌동, 북아현동, 연희동 홍제동 등을 포함한다. 특히 연세대와 이화여대 등 8개의 대학이 몰려있는 만큼 청년층의 민심을 어떻게 사로잡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릴 수 있다.

이 후보와 우 의원은 연세대 81학번 동기다. 각각 1983년, 1984년에 총학생회장을 맡은 이력도 같다.

서대문갑에 먼저 도전장을 내민 것은 이 후보다. 그는 미래통합당 전신인 신한국당 후보로 15대 총선에서 김상현 새정치국민회의 후보에게 도전장을 던졌지만 낙선의 아픔을 겪었다.

이후 이 후보와 우 의원은 16대 총선을 시작으로 17·18·19·20대 총선에서 맞붙었다. 총 5번의 대결을 거치며 현재까지 스코어는 우 의원이 앞선다. 이 후보는 2000년 16대 총선과 18대 총선에서 승리했으며, 우 의원은 17대 총선을 시작으로 19·20대 총선에서 연승했다.

두 사람에게 지난 20대 총선이 '숙명의 대결'이었다. 우 의원은 4만1525표(54.88%)를 득표해 3만3852표(40.27%)를 얻은 이성헌 당시 새누리당 후보를 크게 앞섰다. 5전 3승을 획득하며 우 의원에게 승기가 크게 기울었다.

두 사람은 서대문갑에서 5번의 맞대결을 펼칠 만큼 지역 현안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번 총선을 앞두고 경선 대상에 오르며 살얼음판을 걸었다.

먼저 우 의원은 김경희 한국당 중앙위원회 외교통일분과위원회 위원장과 경선을 치러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후 이 후보 역시 11일 여명숙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을 누르며 6번째 리턴매치가 성사됐다.

8년 동안 지역구를 내준 이 후보는 반드시 서대문갑을 탈환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그는 경선 결과 발표 후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번 총선에서 서대문갑에 다시 도전하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에는 반드시 탈환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