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현대차-앱티브 자율주행 합작사 ‘모셔널’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005380)는 12일 자동차 전장부품 회사 앱티브와 합작해 세운 자율주행기술 전문회사의 사명(社名)을 모셔널(Motional)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조선비즈

현대차와 앱티브의 자율주행 합작회사인 모셔널 차량. /현대자동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3월 17억달러(2조1200억원)을 투자해 앱티브와 함께 자율주행기술 전문회사를 세운다고 발표했다. 지분은 현대차와 앱티브가 각각 50%씩 갖는다. 앱티브는 세계 최대 자동차 전장부품 회사다. 자율주행 기술도 상당한 수준으로 보유하고 있다.

모셔널은 운동을 뜻하는 ‘모션(motion)’와 감정을 의미하는 ‘이모션(emotion)’의 합성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모셔널은 차세대 혁신 영역을 대표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케빈 클락 앱티브 사장은 "모셔널은 자율주행 시스템 양산을 통해 모빌리티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앱티브는 고도로 자동화된 차량에 안전과 신뢰를 더하는 첨단 ADAS 플랫폼으로 자율주행차 시대를 여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칼 이아그넴마 모셔널 사장은 "앱티브의 첨단 기술 전문성과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연구개발·제조 분야 리더십이 결합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사람들의 이동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독보적 힘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또 "안전하고 편리한 자율주행 기술이 일상생활에 접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모셔널은 완전 자율주행에 준하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한다. 올해부터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2년에는 로보택시 및 모빌리티 사업자에게 자율주행 시스템과 지원 기술을 공급할 계획이다.

모셔널은 완전자율주행차의 미국 횡단(2015년), 로보 택시 시범사업(2016년) 등을 세계 최초로 한 회사다. 지난 2018년 로보택시 서비스를 상용화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하고 있는 로보택시 사업은 10만회 이상 서비스가 이뤄졌으며, 탑승자의 98%가 서비스 만족도를 5점 만점으로 평가했다.

조귀동 기자(ca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