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엑소브레인·자율주행 인공지능 기술…ETRI 국산 AI 연구성과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22일 온라인서 9개 분야 AI 소개 테크데이 개최

헤럴드경제

ETRI 연구진이 자율주행 인공지능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ETRI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020 인공지능연구소 테크데이’를 22일 온라인으로 개최, 인공지능(AI) 관련 중점 연구개발 성과를 발표한다고 21일 밝혔다.

ETRI는 인공두뇌 엑소브레인등 인공지능연구소에서 중점적으로 연구개발 하고 있는 AI 관련 9개 분야 핵심기술에 대한 주제발표와 14개 기술개발 성과를 시연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ETRI는 지난해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 연구기관’이란 연구원 비전을 설정하고 이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으로 인공지능연구소를 신설했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연구소의 연구진이 직접 AI 대표 연구성과와 기술개발 동향 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AI 관련 기업 등과 기술 공유와 협력의 장을 마련, 우리나라 AI 기술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이번 공개하는 9대 핵심기술은 ▷시각지능 연구개발과 응용 ▷엑소브레인, 한국어 언어이해 및 질의응답 기술 ▷언어학습을 위한 음성대화처리 기술 ▷자율성장 인공지능 기술 ▷메모리 중심 고성능 컴퓨팅 기술 ▷인공지능프로세서 ▷자율주행 인공지능 기술 동향 및 ETRI의 다중센서 융합 인공지능 적용 자율주행 기술 ▷휴먼케어 로봇을 위한 소셜상호작용 기술 및 실내외 로봇자율 주행기술 ▷착용형 근력보조 기술 등이다.

이윤근 ETRI 인공지능연구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인공지능기술 역량을 소개하고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 향후 ETRI만이 연구할 수 있는 차별화된 대형성과 창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TRI 인공지능연구소는 인공두뇌 엑소브레인, 자동통역서비스 지니톡, 고성능 인공지능반도체 알데바란, 영상이해서비스 딥뷰, AI기반 교육서비스 지니튜터 등을 개발, 우리나라 인공지능 관련 산업 선도 및 AI 연구 리딩 그룹의 주역이 되어왔다는 평가다.

nbgkoo@heraldcorp.com
헤럴드경제

ETRI 연구진이 인공지능 프로세서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ETRI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