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청남대 전두환 동상 철거 안 하기로…충북도 존치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철거 논쟁이 뜨거운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 동상에 대해 충북도가 사법적 과오를 적시한 안내판을 세우고 철거는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5·18 단체의 철거 요구로 논란이 불거진 지 6개월 만입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오늘(3일)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동상 철거와 존치의 중간 점인 사법적 과오를 적시해 존치하고, 대통령길 명칭은 폐지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사는 "전직 대통령 동상은 관광 활성화 목적에서 건립한 조형물로 청남대 관광에 생계를 의존하는 인근 주민들의 존치 요구를 외면할 수 없었다"며 "철거를 위한 법적 근거가 미비하고, 갈라진 도민 여론 등 모든 변수를 종합해 내린 고육지책임을 고려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사법적 과오를 적시하는 방법, 대통령길 명칭 폐지와 그에 따른 동상 위치 등 세부사항은 추후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될 자문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동안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를 지속해서 요구한 5·18 단체를 향해 양해도 구했습니다.

이 지사는 "'5·18 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운동'에서 제시한 동상 처분 방안은 저작권 문제와 기술적 어려움 등으로 수용하기 어려웠다"며 "비록 사법적 과오를 적시해 동상을 존치한다고 해 5·18 민주화운동을 조금이라도 훼손하려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지사는 지난달 19일 전 씨 동상을 훼손한 혐의로 구속된 5·18 관련 단체 회원에 대해서 선처를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5·18 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운동'는 도의 발표 직후 성명를 내 "동상 존치 결정을 거부한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 단체는 "이 지사는 역사정의와 올바른 민주주의를 외치는 우리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미봉책으로 막음하려고 한다"며 "전두환 독재와 잔재를 비호하는 정의롭지 못한 결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집권기인 1983년 건설된 청남대는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사용되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결단으로 일반에 개방됐고 관리권도 충북도로 넘어왔습니다.

이후 충북도는 청남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초대 이승만 전 대통령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르는 전직 대통령 10명의 동상을 세웠습니다.

이와 관련해 충북 5·18민중항쟁기념사업위원회는 지난 5월 "국민 휴양지에 군사 반란자의 동상을 두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며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를 요구하고, 보수단체에서 '철거 반대' 맞불을 놓으며 논란이 커졌습니다.

(사진=충북도 제공, 연합뉴스)
이강 기자(leekang@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