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인공위성과 우주탐사

​[아하! 우주] 화성 헬기, 첫 비행 마침내 도전…19일 이륙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인저뉴어티의 날개 회전 시험. 2021년 4월 8일 NASA의 화성 탐사로버 퍼서비어런스의 마스트캠-Z로 촬영했다.(출처=NASA/JPL-Caltech/ASU)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화성 헬리콥터가 다시 역사적인 첫 비행에 도전한다.

​NASA는 소형 헬기 인저뉴어티가 중요 시험에 통과한 뒤 19일 오전 3시 30분(이하 현지시간·한국시간 같은 날 오후 4시 30분) 이륙할 예정이며, 첫 비행 자료가 지구에 도달하는 데 몇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성명에서 밝혔다. 비행 모습은 NASA TV와 스페이스닷컴을 통해 생중계로 볼 수 있다.

지구 외 행성의 첫 번째 동력 비행인 이 역사적인 비행은 원래 지난 11일 시행하기로 일정이 잡혀 있었지만 이틀 전인 9일 비행 전 시험에서 감시 타이머 결함이 드러나 지연됐다. 이후 언저뉴어티는 몇 가지 새로운 시험에 통과했으며, 가장 최근인 지난 16일에는 4개의 회전날개에 대한 중요한 스핀 검사도 마쳤다.

한화 270억 원이 투입된 이 우주 헬기는 지난 2월 18일 화성 탐사선 퍼시비어런스에 탑재돼 화성 예제로 크레이터에 안착했다. 인저뉴어티 임무는 지구 외 행성에서 최초로 동력 비행을 시험하는 기술적인 도전이다.

크기가 티슈통만 한 인저뉴어티는 무게 역시 1.8㎏밖에 되지 않는다. 항공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가 장착돼 있으며 회전날개 위에 있는 단일 태양 전지판으로 전력을 공급받는다.

​인저뉴어티는 탄소섬유로 만들어진 날개가 보통의 헬기보다 약 8배 빠른 속도인 분당 2400회 회전하도록 설계됐다. 화성의 중력은 지구의 3분의 1 수준이지만, 대기 밀도는 지구의 1%에 불과해 비행에 충분한 양력을 얻기 위해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서울신문

NASA의 화성 헬기 인저뉴어티의 비행 개념도.(출처= NASA/JPL-Caltech)​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저뉴어티는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비행구역으로 설정된 평지에서 이륙해 3m 높이로 40초 동안 비행한 뒤 착륙할 계획이다. 탐사로버 퍼서비어런스는 5m 떨어진 안전한 거리에서 비행을 지켜보며 카메라로 촬영할 것이다. 인저뉴어티는 임무를 끝내기 전에 30솔(sol/화성일. 대략 31지구일) 동안 몇 차례 더 높고 오랜 시험 비행을 수행할 예정이다.

​인저뉴어티가 화성 상공을 나는 데 성공한다면 인류는 라이트 형제가 최초로 비행기를 날린 지 118년 만에 지구 외 행성에서 처음으로 동력 비행체를 날린 역사적인 이정표를 세우게 된다.
서울신문

화성 지표면에서 역사적인 첫 비행을 준비 중인 인저뉴어티.(사진=NAS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ASA는 19일 오전 6시 15분(한국시간 같은 날 오후 7시 15분)부터 인저뉴어티가 보내온 비행 정보를 분석하고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한다.

퍼서비어런스는 화성 헬기의 비행을 모니터링한 뒤, 고대 생명체의 흔적을 찾고 향후 회수를 위해 표본을 수집하는 자체 임무에 착수할 것이다. 과학자들은 이 임무로 화성 생명체 여부에 대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광식 칼럼니스트 joand999@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