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오세훈 조직개편' 처리 시의회 '장고'…상임위서 일단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임위 심사 후 이달 중 원포인트 임시회 열지 결정

시의회 내부 의견 '분분'…직원들 승진 문제 얽혀 '난감'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왼쪽)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사람숲길에서 구매한 꽃을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에게 선물하고 있다. 2021.5.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조직개편안 처리를 놓고 서울시의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일단 상임위원회 중 기획경제위원회가 조직개편안을 심사한 뒤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지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12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일단 상임위에서 심사한 뒤 이달 중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지 결정하기로 했다"며 "서울시 집행부에 협조할 의지가 있다는 점에서 진전됐지만, 상임위 심의 과정에서 변수는 여전하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주택정책을 강화하고,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역점사업인 도시재생은 축소하는 등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시행규칙, 공무원 정원 조례 등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서울시의회의 동의가 있어야 시행할 수 있다. 서울시 집행부는 6월10일 정례회 이전에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조직개편안이 통과되도록 시의회에 협조를 구하고 있다.

조직개편안 처리 시기를 놓고 시의회 내부 의견은 분분하다. 서울시와 협치 분위기를 이어가야 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이번 조직개편안이 관료 중심 행정으로 퇴행한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서울민주주의위원회를 비롯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축소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민주주의위원회 같은 경우 지난해 하반기 외부 평가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아 조직개편안에 반영한 것"이라며 "오 시장이 취임 후 '전임 시장 지우기'에 나선 것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직 개편안 처리가 늦어지면, 서울시 직원들의 승진 등 인사가 모두 뒤로 밀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6월 정례회에 상정돼 통과될 경우 상반기 승진을 비롯해 전보 등 인사가 9월 초까지 미뤄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시·구 기술직 통합 인사와 교육·훈련 파견과 공로 연수 등이 모두 뒤죽박죽될 수 있다는 점도 시의회 내부에서도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가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오 시장의 조직개편안을 통과시키면 대외적으로 오 시장을 도와주는 모양새니 일부 의원들이 난감해하는 것 같다"며 "그렇다고 직원들 인사 문제가 걸려 있어 정례회로 미루는 것도 부담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junoo568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