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30대 당수' 이준석, 취임 한달...허니문 끝나며 오른 리더십 시험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취임 두 달 차를 맞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향후 짊어진 과제가 적지 않다. 연일 파격적인 행보로 '이준석 신드롬'이란 평가까지 받았으나 작은 정부론 공방, 여야 대표의 합의 발표가 100분 만에 번복되는 논란이 겹치며 이를 돌파 하는 것이 급선무가 됐다.

당장 여야 대표 만찬 회동에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덜컥 합의를 하고 이후 번복한 데 대한 혼란을 불식시켜야 한다. 당명 교체 문제를 해결하는 등 국민의당과 지지부진한 합당 문제도 마무리지어야 한다.

야권 유력 대선 주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입당을 이끌었으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거취가 정해지지 않은 점도 고민거리다. 대선 경선을 흥행 시켜 정권 교체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는 임무가 막중하다.

앞서 이 대표는 '30대·원외' 헌정 사상 최연소 제1야당 당수로 돌풍을 일으켰고 정치권 세대교체에 대한 물꼬를 텄지만 취임 한 달여 만에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젊은 나이를 배제하고도 보수의 황무지였던 호남 지역을 향한 서진 정책, 공정을 내세운 대변인 토론배틀의 흥행까지 이끌며 지난 6월 국민의힘에 새로 입당한 사람만 3만8330명을 기록했다.

그러나 최근 이 대표를 겨냥해 '과거의 제왕적 당대표'라는 수식어까지 등장했다. 당내 소통에 좀 더 노력해야 한다는 비판도 연일 쏟아지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취재진을 만나 전날 양당 대표 회동 관련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1.07.13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준석 신드롬'에 스크래치…"제왕적 되려는가" 반발까지

지난 12일 이 대표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찬을 갖고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다. 이후 거센 당내 반발에 이 대표가 한발 물러나면서 합의는 100분만에 번복됐다.

이 대표는 다음 날 합의 번복 논란을 해명하기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송 대표와 이야기된 것은) 확정적 합의 보다는 가이드라인에 가까운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혼란은 사그라지지 않는 모습이다.

애초 국민의힘 당론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아닌 대상의 선별지급과 선별지원이었다. 그러나 여당 대표의 제안을 순간적으로 받아들인 모습에 비춰 송 대표의 경륜에 밀려 0선·30대의 한계를 드러낸 것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당내 대권 주자인 윤희숙 의원은 여야 대표 간 전 국민 재난지원금 합의 소식이 알려진 직후 "민주적 당 운영을 약속해놓고, 당의 철학까지 맘대로 뒤집는 제왕이 되려는가"라며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무엇보다 당내토론도 전혀 없이, 그간의 원칙을 뒤집는 양당 합의를 불쑥하는 당대표를 보게 될 줄은 몰랐다"고도 반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조해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 대표의 독단적인 결정을 비판하는 데 합류했다.

결국 김기현 원내대표가 상황 수습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전 국민을 지원한다는 것에 합의했다는 자체가 팩트가 아니기 때문에 그 부분에는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며 "당 입장은 달라진 게 전혀 없다. 종전과 똑같은 입장 가지고 우리는 앞으로도 추경안 심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여옥 전 새누리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박근혜 키즈'에서 '보수의 기린아'가 된 이준석 대표가 드디어 '성인식'을 치르고 있다"며 "이번 일은 이 대표에게 씁쓸할지 모르나 진짜 약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민주당은 여야 대표의 회동 이후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을 당론으로 결정하고 2차 추경안 심사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는 중이다.

이 대표는 14일 강원도 철원 수해복구 현장에서 취재진을 만나 "당대표로서 어쨌든 송영길 대표와 정치 현안에 대한 의견 나눴다고 생각한다"면서 "정책과 관련해 원내지도부와 직후 바로 협의해서 저희 당 최종안을 확정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당 최종 협상안을 가지고 앞으로 추경 협상에 나서면 된다고 판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송 대표는 자신의 저서 <룰을 지배하라>를 이 대표에게 선물했다. 지난 달 17일 송 대표와의 상견례 이후 이 대표가 받은 두 번째 책 선물이다. 2021.07.12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대선 정국 '작은 정부론' 논쟁도 계속…당내서도 비판 목소리

이 대표를 향한 공세가 본격화된 시점은 여성가족부와 통일부 폐지에 불을 지피면서다.

이 대표는 지난 9일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작은 정부론'을 도마 위에 올렸다. 이후에도 여가부와 통일부는 특임부처이고 생긴 지 20년이 넘은 부처들이기 때문에 그 특별 임무에 대한 평가를 할 때가 됐다는 '폐지론'을 지속했다.

이 대표가 지적한 점은 여가부가 국내에서 젠더 갈등은 나날이 심해져 가고 있는데 여가부는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여성을 위한 25억 원 규모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추진한 것이다. 북한은 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우리 국민을 살해하고 시신을 소각한데 통일부는 아무 말도 못 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고강도 비판을 했다.

하태경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여가부 폐지를 놓고 지원 사격을 했지만 당내 비판 여론 역시 만만치 않았다. 여당에서도 '국가적 과제를 안다면 결코 내놓을 수 없는 황당한 주장'이라는 공격을 이어갔다.

4선의 대외협력위원장 권영세 의원도 "통일부가 할 일은 당장 통일을 이뤄내는 것이 아니라 분단을 극복하는 과정 중에서 남북 간 교류협력을 담당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북한도 대외선전매체를 통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여가부 폐지론'을 겨냥했다. 다만 북한 매체들은 통일부 폐지 주장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대선 정국에서도 여가부와 통일부를 둘러싼 작은 정부 논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작은 정부론은 앞으로 보수진영 내에서도 대선을 앞두고 주요하게 다뤄질 과제"라며 쟁점화를 예고한 바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07.12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당장 대선 경선 흥행·국민의당과 합당 과제 해결해야

일단 이 대표는 당내 대권 주자 영입을 통해 국민의힘을 정권 교체 플랫폼으로 만드는 데 총력을 다해야 한다.

야권 지지율 1위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입당에 거리를 두고 있는 반면 최 전 원장 쪽이 속도를 내며 정권 교체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어느 쪽이 되든 플랜 A를 만들어 정권 교체의 밑바탕을 만들어주는 것이 이 대표의 책무로 자리해 있다. 당장은 그 카드가 최 전 원장 쪽으로 기운 모습이다.

15일 야권 유력 대선 주자 최 전 원장은 이 대표 등 지도부를 면담하고 국민의힘 입당 행사를 가졌다. 최 전 원장은 "정권교체를 이루는 그 중심은 역시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입당 배경을 밝혔다. 앞서 부친상 당시 이 대표를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인사 다수가 조문을 한 것에 대해서도 감사를 표했다.

또 최 전 원장은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 대해 많은 국민이 아쉬운 마음을 갖고 계신다는 것도 잘 안다"면서 "그러나 이 대표가 취임한 이후 국민의힘이 새로운 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그런 노력이 국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것을 지켜봤다"고도 언급했다.

현재 국민의힘 당내에만 홍준표 의원, 박진 의원, 하태경 의원, 김태호 의원, 윤희숙 의원, 황교안 전 대표,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안상수 전 인천시장, 장기표 김해을 당협위원장이 대권 주자로 포진해 있다. 이날부로 최 전 원장도 국민의힘 대선 주자에 합류했다. 이제 이 대표는 정권 교체를 위한 선봉장으로 나서고 경선 흥행을 위한 버스 출발 시기도 고심해야 한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 장고를 이어가고 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이 8월까지 입당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않고 11월 막판 후보 단일화를 시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대표가 대선 경선을 앞두고 어떻게 자신의 중심을 잡아나갈지도 관건이다.

또 이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합당 의지를 재확인했음에도 아직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양당 합당은 지난 4·7 재보궐선거 후보 선거 과정에서 약속됐지만 3개월째 마무리되지 못했다.

양당의 합당 실무협상단은 지난 13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당 기구, 대통령 선출 규정에 대해서는 추가 조정을 하기로 했다. 정강 정책 변화 등 합의된 사안에 대해서도 소위를 구성해 개정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반면 '당명 변경'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13일 협상에서 당명 변경이 평행선을 여전히 달리고 있다는 부분을 확인했다"며 "국민의힘의 입장에서는 현재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좋기 때문에 내부의 반발 의사 때문에 당명 변경이 불가하다는 그런 입장이고, 국민의당에서는 당 대 당의 합당이기 때문에 이를 정치적으로 상징하는 의미에서 당명 변경은 필요한 요소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