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는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다. 특히 풍부한 불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비타민E로 대표되는 항산화물질은 피부 노화방지와 모발의 탄력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들이 여럿 보고돼 있다.
‘아몬드 버터’의 경우 포화지방이 많은 일반 버터보다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가득하며, 마그네슘이 풍부해 신진대사 유지와 긴장완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통곡물로 만든 빵에 아몬드 버터를 발라 먹으면 간단한 아침식사나 간식이 완성된다. 우유를 먹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아몬드 밀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아몬드 밀크가 우유 대체품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다. ‘아몬드 가루’는 생선 튀김시 밀가루 옷으로 이용하거나 오트밀, 스무디 등에 토핑으로 뿌려서 먹으면 고소하다.
만드는 재료도 간단하다. 기호에 따라 소금과 오일, 꿀 등이 들어갈 뿐이다. 집에서 간편하게 만드는 아몬드 버터와 아몬드 밀크, 아몬드 가루 제조법을 소개한다.
아몬드 버터 |
〈재료〉
구운 아몬드 3컵, 기호에 따라 소금, 오일, 시럽류 등
〈만드는법 〉
1. 구운 아몬드를 믹서기에 넣고 20초 전후로 끊어서 돌린다. 중간중간 아몬드를 섞어준다.
3. 15~20분 정도 같은 절차를 반복하면 꾸덕한 질감의 아몬드버터가 완성된다.
4. 취향에 맞춰 소금, 꿀, 버터, 올리브오일 등을 넣는다.
아몬드 밀크 |
〈재료〉
생아몬드1컵, 물 2컵, 촘촘한 거름망, (시럽이나 꿀 추가)
〈만드는법 〉
1. 아몬드 1컵을 물에 담가 하루에서 이틀 정도 불린다.(오래 불릴수록 우유가 더 부드러워진다)
2. 흐르는 찬물에 헹군후 믹서기에 물 2컵과 함께 넣고 갈아준다.
3. 촘촘한 거름망(또는 면보)에서 숟가락으로 문질러가며 걸러낸다. 남은 아몬드 잔여물은 따로 담아놓는다.
5. 단 맛을 원한다면 꿀이나 시럽을 추가한다. (냉장보관후 2일 이내로 마신다)
아몬드 가루 |
〈만드는법 〉
1. 아몬드 밀크를 만들고 남은 아몬드 잔여물을 불에 달군 팬에 넣는다.
2. 중불에서 타지않게 수분을 날려가며 볶는다.
육성연 기자
gorgeou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