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요약
WHO "오미크론 세계적 위험성 매우 높아" 경고
전문가들 "전파력 높지만 접종시 치명률 낮을 것"
우려 시기상조 지적…"할 수 있는 것 계속해야"
일각 "기존 백신으로 방어 어려워…몇 주 뒤 판단"
전문가들 "전파력 높지만 접종시 치명률 낮을 것"
우려 시기상조 지적…"할 수 있는 것 계속해야"
일각 "기존 백신으로 방어 어려워…몇 주 뒤 판단"
[하라레=AP/뉴시스] 29일(현지시간)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에서 한 남성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벽을 소독하고 있다. 2021.11.30.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의 전 세계적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경고한 가운데, 오미크론이 기존 델타 변이를 능가하는 치명성을 보일지 놓고 전문가 의견이 분분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WHO는 이날 오미크론 변이가 확진자 급증을 야기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의 영향력을 판단하기엔 시기상조라면서도, 오미크론이 전파력은 높지만 치명률은 낮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앞서 발현한 알파와 델타 변이의 경우 확진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한 반면 사망 및 중증 발생률은 안정 수준을 유지했던 것과 같이, 아직까지 오미크론이 더 많은 중증 환자를 발생시킨다는 점을 제시하는 증거는 없다는 설명이다.
이스라엘 공공보건 서비스 책임자인 샤론 알로이-프레이스 박사는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굉장히 크지만, 백신 접종자가 감염될 경우 경증을 앓는 데 그친다"고 강조했다.
[하라레=AP/뉴시스] 29일(현지시간)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에서 한 소년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관한 에머슨 음낭가과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하는 광고판 앞을 지나고 있다. 2021.11.30.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오미크론 영향력을 평가하기엔 아직 초기 단계라며, 최악을 가정하는 건 과학에 기반한 이성적 반응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케임브리지대 전염병학자 라기브 알리 교수도 트위터를 통해 "당연히 (오미크론 출현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지만, 새 변이가 우리를 원점으로 되돌릴 거라는 그럴듯한 시나리오는 없다"고 지적했다.
전염병학자 케이틀린 제틀리나는 "가볍게 여기지 말되, 희망도 버리지 마라. 우리 면역 체계는 놀랍다"며 "환기, 마스크 착용, 유증상 시 검사, 양성 시 격리, 백신 및 부스터샷 접종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걸 계속하라"고 권고했다.
다만 백신 접종을 전제로 한 관측인 만큼, 전 세계 백신 불균형 해소를 위해 각국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요하네스버그(남아공)=AP/뉴시스]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인근에서 아기를 업은 한 여성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모습. 2021.11.30.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일각에선 기존 백신으론 오미크론을 방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오미크론이 델타(10개), 베타(6개)보다 많은 32개 고유 스파이크 변이를 갖고 있는 만큼, 면역체계가 변이를 인식하게 어렵게 만든다는 설명이다.
시애틀 프레드허친슨 암연구소의 제스 블룸 진화생물학자는 "다른 변이와 돌연변이 관련 연구로 볼 때, 오미크론이 항체 중성화의 현저한 감소를 일으킬 것이라고 꽤 확신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남아공 콰줄루나탈대 전염병 전문의 리처드 레셀스 박사도 "남아공 내 코로나19 재감염 사례 증가를 보고 있다"며 "오미크론이 자연 면역력을 뛰어넘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경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