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윤 당선인 “대장동 규명, 어떤 조치든 해야 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3일 ‘대장동 특검’에 대해 “국민이 다 보시는데 부정부패 진상을 확실히 규명할 수 있는 어떤 조치라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 인선 관련 기자회견을 한 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대장동 특검에 윤 당선인도 동의해 3월 내 특검 법안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거기에는 무슨 꼼수라든가, 그런 것도 없다고 작년부터 주장해 왔다”고 했다. 앞서 윤호중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도 특검 실시에 대해 대선후보로서 동의한다고 한 것을 기억한다”면서 “3월 임시국회 처리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이날 발언에 대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대장동 문제를 해결하고 해당 사안에 접근하는 데 있어 어떤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취지”라며 “(특검은) 여야 안에서 논의가 이뤄지는 걸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장동 의혹이 처음 불거졌던 지난해 10월부터 우리는 줄곧 특검을 주장했지만 이를 사실상 방해하면서 수사를 막았던 게 민주당 아니었나”라며 “대선 패배 후에 특검 목소리를 더 높이는 것은 외려 대장동 수사를 방해하거나 지연하려는 술책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역사적 소명 다해… 더 효과적 정부조직 구상해야”

윤 당선인은 이날 ‘여성가족부(여가부) 폐지와 관련한 정치권의 이견이나 반발을 어떻게 돌파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이제는 좀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고 답했다. 기존 여가부 폐지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러면서 “불공정, 인권침해, 권리 구제 등을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더 효과적인 정부 조직을 구상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저는 원칙을 세워놨다”며 “여성·남성이라고 하는 집합에 대한 대등한 대우라는 방식으로는 여성이나 남성이 구체적 상황에서 겪는 범죄 내지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기가 지금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남녀의 집합적 차별이 심해서 아마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이것(여가부)을 만들어서 많은 역할을 했는데, 지금부터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불공정 사례나 범죄적 사안에 대해 더 확실하게 대응하는 게 맞다”고 언급했다.

인사 방식과 관련해 이른바 ‘지역·여성 할당제’에 대해서도 윤 당선인은 “국민을 제대로 모시려면 각 분야 최고 경륜과 실력 있는 사람으로 모셔야지, 자리 나눠먹기식으로 해서는 국민통합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통합은 실력 있는 사람을 뽑아 국민을 제대로 모시고 지역 발전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하는 것을 우선 원칙으로 하면서 여러 고려할 부분을 고려해야지, 그것(여성·지역 할당)을 우선으로 하는 국민통합은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청년이나 미래 세대가 볼 때 정부에 대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및 발사 동향과 관련해선 “이미 입장 표명을 했다”고만 답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지난 6일 페이스북에 “북한의 도발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패를 확인하는 조종(弔鐘)”이라며 “향후 북한이 위성 발사를 빙자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경우 국제사회로부터 더 강력한 압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하늘색 목폴라에 검은색 재킷 차림이었다. 본인이 직접 연단에 서서 인수위 인선 발표를 한 뒤 50여 명의 취재진과 약 15분간 15개의 질문을 주고받았다. 윤 당선인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와 관련해 “권 여사님이 축하 난을 보내주셔서 감사 전화를 드렸다”고 말했다.

손국희·성지원 기자 9key@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