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이준석에 4년간 20여회 넘게 접대" 아이카이스트 대표 진술 공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성상납 의혹을 받고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경주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박효실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게 성상납을 한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있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이 대표를 20차례 넘게 접대했다고 진술했다.

김성진 대표의 법률대리인 김소연 변호사는 30일 서울구치소에서 경찰 접견 조사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전했다. 성상납을 입증할 결제내역과 일정표, 접대여성의 신상 등 구체적인 내용들을 확보했다고 진술해 눈길을 끈다.

김 대표는 2013년 이 대표에게 성 접대를 하고 명절 선물 등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로, 별개 사건으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다.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 대표를 이날 오전부터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김 변호사에 따르면 김성진 대표는 경찰 조사에서 2013년 7월 11일과 8월 15일 대전 유성구에서 두 차례의 성 상납을 제공한 것을 포함해 포함해 2016년까지 총 20회 이상 이 대표를 접대했다고 진술했다.

김 변호사는 “김 대표가 성상납 당시 구체적인 정황과 장소, 접대 여성 신상까지 진술했다”며 “범죄 사실은 특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성상납 등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쌓기 위한 뇌물의 성격을 띄었다는 주장도 더해졌다. 김 변호사는 김 대표가 자신의 회사인 아이카이스트에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방문해주기를 바랐고, 이를 위해 ‘박근혜 키즈’ 중 하나인 이준석 대표에게 접대했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2013년 7월 11일 김 대표가 이 대표와 밥을 먹으며 ‘대통령을 모실 방법이 없겠느냐’고 물었더니, 이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을 연결해줄) 두 명을 거론하며 ‘힘을 써보겠다. 도와주겠다’고 답했다”며 “알선수재죄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이 대표가 언급한 두 명 중 한 명은 “이 대표가 형님처럼 모시는 국회의원이고, 나머지 하나는 기업인”이라고 했다.

김성진 대표는 두 번째 성상납이 있던 날 이 대표로부터 이른바 ‘박근혜 시계’를 선물로 받았다고 경찰 조사를 통해 재차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두 사람이 처음 만난 날 김성진 대표가 ‘고등학생 때 이명박 대통령 시계를 받았는데, 박근혜 시계도 꼭 갖고 싶다’고 얘기를 했다”며 “이준석 대표는 두 번째 성 접대가 있던 날에 김 대표에게 시계를 선물했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성상납을 증명할 자료가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이준석 대표가 대전에 왔을 때 일정표, 의전을 담당한 직원끼리 나눈 메시지, 업소에서 결제한 카드 내역, 환불 내역 등이 있다”며 “(성상납 의혹 제보자인) 직원 장모씨도 가진 자료가 꽤 많아 제공해달라고 설득 중”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의 진술이 너무나 구체적”이라며 “이 대표는 진중권, 신지예와 토론하는 수준으로 빠져나갈 생각을 하면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경찰은 이날 조사에서 2013년 7월까지의 행적에 관해서만 조사를 한 상태로, 다음 달 12일 혹은 14일 김 대표에 대한 2차 접견 조사를 할 예정이다.

gag11@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