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14억 중국인' 손쉽게 통제하려는 中?…더우인·위챗·바이두 알고리즘 정보 장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중국 정부가 '인터넷정보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에 근거해 당국에 알고리즘을 등록한 IT 기업 30곳의 명단을 공개했다. 사진=픽사베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세은 인턴기자] 중국 정부가 IT·빅테크 기업 30곳의 알고리즘을 장악하면서 콘텐츠에 대한 통제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 정부의 인터넷 감독기구인 국가사이버정보판공관실은 '인터넷정보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에 근거해 당국에 알고리즘을 등록한 IT 기업 30곳의 명단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텐센트의 위챗과 알리바바의 쇼핑 플랫폼인 T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웨이보 등 14억 중국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가 대거 포함됐다.

인터넷정보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은 대형 인터넷 서비스 기업들이 자사의 '핵심 알고리즘'을 당국에 의무적으로 넘기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해당 기업들이 등록한 알고리즘은 고객에게 우선순위로 노출할 콘텐츠를 결정하고, 고객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빅테크 기업의 알고리즘은 그 자체가 영업 비밀에 해당해, 대부분 국가가 기업의 자체적인 알고리즘 설정에 관여하지 않지만 중국은 이례적인 조치를 단행한 것이다.

앞서 중국 정부는 IT 기업들에 애국심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노출에 주력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또 중국 사회에 대한 불만이나 비판이 섞인 콘텐츠, 재난 재해 상황 등 부정적인 내용은 먼저 거를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과거 중국은 텍스트와 사진 정보가 주요 콘텐츠던 시절까지만 해도 '검열'과 '삭제'를 통해 인터넷을 통제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 공간에서 유통되는 콘텐츠의 형식도 변화하자 빅데이터를 관리하는 핵심 방법으로써 '알고리즘 장악'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 강화'를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김세은 인턴기자 callmese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