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한반도 덮친 미세먼지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4년 연속 '실내공기질' 안전성 인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로구청 실내공기 오염도 측정 통과

화재 대비 '방연 숨마스크' 다량 비치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의 실내 공기질이 4년 연속 안전 기준치 이내 수치로 도출됐다고 4일 밝혔다.

이데일리

아르코예술극장 전경. (사진=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종로구청 환경과가 올해 측정한 실내 공기질 측정 결과다. 종로구청은 ‘보이지 않는 위험! 실내공기오염으로부터 건강을 지켜드립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실내공기 오염도 측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인증은 아르코예술극장 대·소극장과 대학로예술극장 대·소극장 총 4개 공연장 로비의 실내공기질 오염도를 측정하고 분석한 결과다. 총 6가지 검사항목(미세먼지·초미세먼지·이산화탄소·일산화탄소·포름알데히드·휘발성유기화합물)에서 유지기준 수치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가 측정됐다. 온도와 습도면에서도 적정치를 보였다.

한편 4개 공연장의 대피 동선에는 화재 시 유독가스로부터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방연 숨마스크’를 방독면과 함께 다량 비치해 관객과 예술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해 철통같은 방어 태세를 갖추었다. 방연 숨마스크는 대규모 관객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실용성이 있다.

강량원 극장장은 “미세먼지뿐 아니라 코로나 팬데믹으로 자주 방역을 하므로, 공기질은 건강에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보이지 않는 것일수록 안전기준을 철저히 지켜야 관객과 공연예술인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극장이 된다. 앞으로도 모든 면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공연장 환경 유지를 위한 실천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르코예술극장은 대한민국 문예회관 1호 타이틀로 1981년 개관한 공연장이다. 지난 40년간 전국 신축 공연장들에게 시설 운용의 기준을 제시해왔다. 예술위 관계자는 “4년 연속 보여준 빈틈없는 실내공기질 관리와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재난에 대한 선제적 대비로서의 방연 숨마스크 구비도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