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G7 정상회담

꿈쩍도 하지않는 OPEC+...김빠지는 G7·EU ‘러시아 제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0만배럴 감산 유지 밝혀

장관급 회의후 성명서 입장밝혀

“수급 균형·가격 안정 위해 대응”

러 석유 ‘가격 상한제’와 맞물려

가격반등 유발 러 제재 효과 반감

유가상승發 인플레 촉발 가능성

헤럴드경제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석유에 대해 가격 상한제를 도입한 가운데 석유수출국기구(OPEC)과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가 하루 200만배럴 감산 방침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감산 정책이 유지되면 글로벌 에너지 공급량이 줄면서 국제 유가가 상승하고 가격 상한제로 러시아를 제재하겠다는 EU의 전략적 목표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PEC+는 4일(현지시간) 정례 장관급 회의 이후 낸 성명에서 지난 회의에서 합의한 감산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OPEC+는 성명에서 “향후 원유시장을 관할하면서 수급 균형과 가격 안정을 위해 필요할 경우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월 OPEC+는 11월부터 하루 원유 생산량을 200만배럴 줄이고 이를 내년 연말까지 이어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현재 OPEC+ 산유국의 원유 생산량은 10월보다 200만배럴 줄어든 일일 4185만배럴 수준이다.

바데르 알물라 쿠웨이트 에너지 장관은 “세계 경제 성장 둔화와 치솟는 물가, 고금리가 석유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원유 생산량 결정권이 주어지는 다음 OPEC+ 정례 장관급 회의는 내년 6월 4일에 열린다.

이번 결정으로 하락 중인 국제 유가의 하락세가 둔화되거나 반등할 가능성이 커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빠르게 상승하며 한때 배럴당 120달러를 위협하던 국제유가는 세계 각국의 긴축 정책으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로 90달러 밑으로 떨어졌다.

CNN비즈니스는 “OPEC+ 감산 유지 방침에 이어 유럽의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가 5일부터 발효되는 만큼 에너지 공급 전망에 불확실성이 추가됐다”면서 “앞으로 시장 변동성이 커졌다”고 우려했다.

EU와 G7, 호주는 최근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을 배럴 당 60달러(약 7만8000원)로 확정했다. 국제 시장에서 유통되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을 일정 수준으로 동결해 러시아의 전쟁 자금 조달을 어렵게 한다는 목표다.

현재 러시아는 하루 990만배럴의 석유를 생산하고 있다. 가격 상한제가 시행되면 추가 감산효과로 이어져 원유의 글로벌 시장 공급이 줄어들게 되고 국제 유가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다.

알렉산드로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이같은 결정에 대해 “우리의 생산량을 줄이더라도 서방이 부과하는 가격 상한의 대상이 되는 석유는 수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는 가격 상한제에 참여하지 않는 국가로 석유를 실어나를 ‘그림자 선단’을 100척 이상 확보했다. 이들 선단은 글로벌 정유사나 보험업계와 거래하지 않은 채 국제 제재 대상국인 러시아, 이란, 베네수엘라 등과 거래한다. 국제 유가가 상승할수록 암암리에 러시아 석유를 확보하려는 수요가 많아지고 가격 상한제의 제재 효과는 감소할 것이라는 게 EU와 미국의 고민이다.

헬리마 크로프트 RBC 캐피탈 마켓 분석가는 “가격 상한선이 계획대로 진행돼 시장 혼란을 잠재울지, 러시아가 보다 파괴적인 위력을 발휘할지는 아직 명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원호연 기자

why3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