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속의 북한

美하원, 김정일·김정은 범죄자 명시한 사회주의 규탄 결의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화당 주도로 무슬림 女하원의원 하원 외교위서 축출도

연합뉴스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워싱턴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범죄자로 명시한 사회주의 규탄 결의안이 미국 하원에서 채택됐다.

하원은 2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고 '사회주의 공포 규탄 결의안'을 찬성 328명, 반대 86명으로 통과시켰다.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 109명도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쿠바에서 망명한 집안 출신인 공화당 소속 마리아 엘비라 살라사르(플로리다) 하원의원이 제출한 이 결의안은 과거 사회주의 체제에서 발생한 대규모 인명 살상과 기아 사태 등을 언급하며 사회주의 체제를 규탄하는 내용이다.

결의안은 "사회주의 사상은 전체주의 지배와 독재로 흐르는 권력의 집중을 불가결하게 만든다"며 "사회주의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명 이상을 죽음으로 내몰았고 반복되는 기아와 대량 살상을 초래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블라디미르 레닌, 이오시프 스탈린, 마오쩌둥, 피델 카스트로, 김정일, 김정은 등을 포함해 사회주의 사상가들은 역사상 큰 범죄를 저질렀다"고 명시했다.

특히 "북한에서 최대 350만 명이 굶주림으로 사망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오마르 하원의원
[워싱턴 로이터=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표결(찬성 218명·반대 211명)을 통해 민주당 소속 일한 오마르 하원의원(미네소타)을 외교위원회 위원에서 제외하는 결의안을 처리했다.

유대인인 맥스 밀러(공화·오하이오) 하원의원이 제출한 결의안은 무슬림인 오마르 하원의원의 과거 반(反)유대 발언 등을 이유로 오마르 의원이 외교위에서 축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무슬림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지난 2019년 하원의원이 된 오마르 의원은 주(州) 하원의원 때인 2018년 "이스라엘이 세계를 최면에 빠지게 했다.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악행을 볼 수 있도록 알라가 돕길 바란다"는 글을 트위터에 쓴 것 등이 알려지면서 비판을 받았다.

오마르 의원은 이날 본회의 발언에서 "이것은 누가 미국인이 될 수 있느냐에 대한 것"이라면서 "무슬림에 이민자고 아프리카 출신인 내가 표적이 됐다는 것에 놀랄 사람이 있느냐"면서 공화당 주도의 결의안을 비판했다.

이날 표결에서 공화당은 투표 참가 의원 가운데 한 명이 기권했을 뿐 나머지는 찬성표를 던졌고, 민주당은 전원이 반대했다.

solec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