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매일매일 채식밥상 (사진=담앤북스 제공) 2023.03.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사찰음식계 스승 홍승 스님이 채식 요리법 149가지를 담은 책을 펴냈다.
홍승 스님은 1984년 동화사 부도암에서 출가한 이후 사찰음식 시연, 전시, 강의를 해 오고 있는 1세대 사찰음식 전문가다. 프랑스 르꼬르동블루에서 사찰음식 특강도 진행했다.
스님은 신간 '매일매일 채식밥상'(담앤북스)에 비싼 재료와 복잡한 조리법 대신 냉장고 속 재료로 매일매일 새롭게 즐기는 149가지 레시피를 담았다.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고 채식을 먹고자 하는 사람은 육류 위주의 식생활을 채식으로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 스님은 갑자기 육류 섭취를 끊기보다는 하루 한 끼, 맛있는 채소 식단으로 바꾸는 것으로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사찰음식을 기반으로 한 만큼 불가에서 금하는 파, 마늘, 부추, 달래, 흥거 등 오신채를 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스님은 이 책에 재료별로 레시피를 묶고, 한 가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을 소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채식 생활을 도와준다.
같은 재료 또는 함께 어울리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한데 모았고 김치, 장아찌, 국, 죽은 물론 수삼냉채와 연꽃구절판 등 특별한 손님을 위한 레시피도 소개한다.
요리 초보자를 위해 짠맛을 내는 네 가지 양념인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의 쓰임새와 기본 다지기 양념인 즉석고추장, 겨자소스, 초고추장, 간장 양념장, 채수, 맛간장 만드는 법도 알려준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