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흔들리는 수입 곡물 시장

"밀가루 가격안정 위해 민관협력"…농식품부, 업계에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밀가루
[촬영 이충원]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제분업계에 밀가루 가격 안정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김정희 식량정책실장은 전날 제분업계 간담회를 열고 "국민 식생활에 중요한 전략품목인 밀 수급안정을 위해 긴밀한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올해 국제 정세, 환율, 국제 곡물작황 등 수입가격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제분업계 의견을 수렴해 필요한 정책을 발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제분업계는 제반 경비와 원/달러 환율 상승, 금리 인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물가안정 차원에서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원료구매 자금 지원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날 간담회에는 CJ제일제당[097950], 대한제분[001130], 사조동아원[008040], 삼양사[145990], SPC삼립[005610], 대선제분, 삼화제분, 한탑[002680], 삼양식품[003230]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국제곡물 가격 상승에 대응해 지난해 6월부터 밀 수입가격 상승분의 80%를 지원하는 밀가루 가격 안정지원 사업을 시행해왔다.

또 국제 밀 선물가격은 지난해 6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흑해 곡물 수출 협정 타결 이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수입가격도 지난해 9월 최고치를 기록한 뒤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분업계의 밀 재고량은 3∼4개월치 이상으로 국내 밀 수급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s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