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韓 탄약 사서 우크라 보낼까…막판조율 중인 '탄약 공동구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에 맞서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탄약을 신속히 지원하기 위한 ‘탄약 공동구매’ 계획을 이르면 20일(현지시간) 발표한다.

중앙일보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U의 공지에 따르면, EU 회원국의 외교‧국방 장관들은 이날 오전 벨기에 브뤼셀에서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 주재로 열리는 외교·안보 사안 회의에 참석한다. 회의의 핵심 안건은 에스토니아 제안을 토대로 보렐 고위대표가 최근 회원국들에 제안한 유럽평화기금(EPF) 총 20억 유로(약 2조8000억 원)를 활용한 탄약 공동구매 계획이다.

탄약 공동구매 계획의 골자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20억 유로 가운데 10억 유로(약 1조4000억 원)는 기존 탄약 재고 또는 구매계약 진행 물량을 우크라이나에 전달하는 회원국 측에 지급하고 나머지 10억 유로는 회원국들이 탄약을 공동구매해 우크라이나에 보내자는 내용이다.

현재 EPF 기금 20억 유로 활용 자체에 대해서는 회원국 간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다. 다만 구매계약을 체결할 방산업체를 선정하는 문제 등 세부적인 기금 활용 방안을 두고 일부 이견이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그리스 등 일부 회원국들은 EPF가 EU 회원국의 기여로 마련된 기금인 점 등을 들어, EU 혹은 유럽에 기반을 둔 방산업체로만 국한해 계약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다른 회원국들은 EU 역내 방산업체로는 우크라이나 지원에 필요한 물량과 회원국들의 무기고를 다시 채우는 데 역부족이라는 점을 들어, EU 이외 지역 방산업체와 탄약 공동구매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EPF 기금이 지원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진행 중인 EU의 공동구매 논의에는 EU 회원국이 아닌 노르웨이도 이미 참여하고 있다. 이 역시 노르웨이 방산업계가 탄약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탄약 물량을 제때 공급하기 어려울 경우, EU·유럽을 넘어 제3 지역 방산업체와도 조달 계약이 체결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EU 전문매체 유락티브는 익명의 EU 당국자를 인용해 “유럽 방산업계가 필요한 만큼 (탄약을) 생산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며 “만약 신속한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경우, 제3국을 고려하는 방안이 허용돼야 한다”고 전했다. 또 매체는 잠재적 비EU 공급지역으로 미국 및 한국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보렐 고위대표는 이날 오후 늦게 기자회견을 열어 구체적인 공동구매 추진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EU는 이날 합의 결과를 바탕으로 23∼24일 EU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방안을 확정하게 된다.

중앙일보

지난 17일 우크라이나 동부 바흐무트 전선에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곡사포를 발사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격전을 벌이고 있는 동부 요충지 바흐무트에서 우세를 점하기 위해 최근 하루 수천 발의 포탄을 쏟아 부으며, 빠른 속도로 탄약을 소진 중이다. 이에 미국 등 우방국에선 우크라이나가 탄약 고갈로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