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국방과 무기

한미 ‘자유의 방패’ 연계 쌍룡훈련에 과학화전투훈련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양국 군이 지난 13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 실드)의 주요 야외실기동훈련인 쌍룡훈련과 과학화전투훈련을 잇따라 진행하며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발신했다.

20일 군에 따르면 한미 해군·해병대는 이날부터 대규모 연합상륙훈련인 ‘2023 쌍룡훈련’에 돌입했다. 다음달 3일까지 경북 포항시 일대에서 열리는 쌍룡훈련은 여단급 규모로 2018년까지 열리다가 5년 만에 사단급으로 규모를 키워 부활했다. 특히 영국 해병대 1개 중대 병력 40여명도 처음으로 참가한다.

쌍룡훈련에는 사단급 규모 상륙군을 비롯해 대형수송함 독도함(1만 4500t급), AH64 아파치 공격헬기, 마린온 상륙기동헬기, F35 전투기 등 항공기 70여대와 상륙돌격장갑자 50여대 등이 참가한다. 훈련에 참가한 미군 와스프급 강습상륙함 마킨 아일랜드함(4만 2000t급)은 상륙 해병 1600명을 비롯해 2800명이 탑승할 수 있고 F35B 전투기를 20대까지 탑재할 수 있어서 ‘소형 항공모함’으로 불린다.

쌍룡훈련은 상륙군이 안전하게 목표지역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호송 작전을 시작으로 기뢰 등 위험물을 제거하는 소해작전, 사전 상륙 목표 구역 감시정찰 및 위협 요소를 미리 제거하는 선견부대작전, 상륙 목표 구역에 대한 대규모 화력 지원, ‘결정적 행동’인 공중·해상 돌격과 목표 확보 순으로 진행된다.

한미 육군은 또 이날부터 강원도 인제군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에서 처음으로 미군 대대급 부대가 참가하는 한미 연합 과학화전투훈련을 실시했다. 육군은 기존 무박 4일의 훈련을 이번에는 공격과 방어를 각각 무박 3일씩 오는 25일까지 6일간 치르는 형태로 기간을 늘려 실전성을 강화했다.

육군의 첨단 전력인 ‘아미 타이거’ 시범여단전투단의 차륜형 장갑차와 정찰 드론, 군단 특공팀, 미군 스트라이커 장갑차와 무인항공기 등 다양한 전력이 훈련에 투입됐다. 육군 21사단 백석산여단을 주축으로 하는 전투단에 주한 미 2사단·한미연합사단 예하 스트라이커 여단 1개 대대를 편성했다.

훈련에 참여한 권종규 대위는 “스트라이커 여단과의 전술적 교감을 통해 연합전력의 상호 운용성을 키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미군 측은 “산악이 많은 한반도 지형을 경험하고 한미 전술을 공유하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더욱 강력한 전투준비태세를 갖추고 언제 어디서든 싸워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한미 해병대 연합 쌍룡훈련에 해병 제3원정군과 해병 제1원정군 참여 - 한미 해병대 연합 쌍룡훈련에 해병 제3원정군과 해병 제1원정군 참여 (서울=연합뉴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가 13∼23일 진행되는 FS 연습과 FS 연습 후반무렵 실시되는 한미 해병대 연합 쌍룡훈련에 일본 오키나와에 주둔하는 해병 제3원정군(Ⅲ MEF)과 해병 제1원정군(Ⅰ MEF) 소속 1사단이 참여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미 해군 고속수송함 ‘괌’. 2023.3.14 [인도태평양사령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강국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