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김진표 “한·일 정상회담, 尹 입장서 큰 양보… 기시다, 과거사에 분명히 사과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 라디오서 “국민에 받아들여지려면 피해자·유족과 소통 더 필요. 그 다음에 일본 협력 받아내야”

세계일보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선거제 개편 방향과 전원위원회 운영 계획’ 정책 설명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입장에서는 말하자면 큰 결단, 큰 양보를 했는데 앞으로 이 양보가 국민에게 받아들여지려면 우선 피해자나 유족들과 좀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양국 정상의 외교 결과는 시간을 좀 두어야 평가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 다음에 일본의 협력을 받아내야 된다”며 “우리가 선제적으로 양보했으면 일본도 양보를 해야 되고, 첫째는 과거사에 대한 분명한 사과 의사 표시가 다른 사람이 아니라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의견으로서 나와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과거 정부 것들을 계승한다고 발표했는데 부족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거의 동시에 다른 관료들은 거꾸로 된 얘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한일 간에 새로운 질서를 위해서 협의를 한 현 총리 입장에서 분명한 태도를, 입장을 밝혀줘야 우리 국민을 설득할 수가 있다”며 “앞으로 미래를 향해 한일 관계를 협력해 나가는 데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도 분명히 제시해야 되리라고 본다”고 했다. 이번 회담에서 나온 기시다 총리의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는 발언만으로는 부족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어 “그래야만 우리 국민도 만족스럽진 않아도 미래를 보고 한일이 가장 근접한 나라고 북핵의 위협에 대처하려면 한미일 동맹이 불가피하게 필요하고 경제적으로도 여러 가지 필요가 있고 하니까 국민의 이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 의장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 국회의원을 350석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한 선거제도 개편 결의안을 의결한 것을 두고는 “의원 정수 늘리는 것에 대해선 표현이 좀 바뀔 것"이라며 "플러스 50(석)은 없애는 방법으로 갈 것 같다”고 밝혔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