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SM 지분 전량 매도 어려워진 하이브, 주가 하락하면 수백억 손실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공개매수를 통해 SM엔터테인먼트(SM) 보유 지분을 처분하려던 하이브가 전량을 팔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공개매수가 완료된 후 SM의 주가가 급락하면 남은 지분에 대한 평가손실을 떠안게 된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가 주당 15만 원에 SM 발행주식의 35%를 사들이는 공개매수가 목표 물량을 넘어서는 ‘오버 부킹’으로 끝났다.

카카오는 목표 물량(833만3641주) 이상으로 청약이 들어오면 초과분은 매수하지 않고 안분비례로 매수물량을 할당한다. 이에 따라 SM 주주는 보유한 주식을 다 팔지 못할 수 있다.

매수 주체인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15.78%), SM의 자기주식(1.3%), 공개매수에 응하지 않겠다고 밝힌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1.1%) 등을 제외하고 모든 기관·개인이 참여했다고 가정하면 공개매수 청약이 가능한 주식 수는 2207만여 주다. 청약 경쟁률은 최고 2.65 대 1로 추산된다.

이 경우 공개매수 참여자들은 처분하고자 하는 물량의 37% 정도만 카카오에 매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하이브는 보유 중인 353만7237주 가운데 139만여 주만 팔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브는 SM 주식을 주당 12만 원에 사들여 시세 차익은 약 417억 원 수준이다. 그러나 236만여 주의 남은 물량은 당분간 보유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만일 SM 주가가 경영권 분쟁 이전 수준으로 떨어지면 수백억 원대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올해 2월 초 주가인 9만 원으로 떨어지면 하이브는 주당 3만 원의 손실을 본다. 평가손실액은 700억 원대로, 공개매수 차익보다 손실이 커진다.

[이투데이/유혜은 기자 (eun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