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보균 문체부 장관 "K-콘텐츠 수출 130억달러 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9일 서울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한국콘텐츠진흥원 성과보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무역수지 적자가 지속되는 가운데 K-콘텐츠 수출은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 2022년 연간 수출액이 130억달러를 돌파했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9일 서울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한국콘텐츠진흥원 성과보고회에서 “K-콘텐츠는 전통적 수출 효자 가전제품 수출액을 30억~40억달러 추월, 수출 전선의 강자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2021년 콘텐츠 수출액은 124억달러를 기록하는 등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K-콘텐츠는 식품·패션 등 연관산업 소비재 수출을 견인하는 등 프리미엄 효과와 확장성을 뚜렷하게 기록하고 있다.

박 장관은 “콘텐츠산업 발전 근간이 되는 문화산업기본법이 제정된 지 햇수로 25년이 다 돼간다”며 “K-콘텐츠 발전에는 도전 정신과 투혼, 열정이 있었고 기업 투자와 정부의 정책 뒷받침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콘텐츠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분야가 됐다”고 덧붙였다.

문체부는 K-콘텐츠 더 높은 비상을 위해 날개를 달아주는 역할을 할 방침이다. 박 장관은 과거 콘텐츠 수출에 KOTRA가 있었다면 지금과 미래에는 콘진원이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장관은 “2027년 250억달러 수출과 세계 콘텐츠산업 4대 강국 실현을 목표로 문체부가 확실히 K-콘텐츠 성장과 발전을 밀겠다”며 “세계인이 한국 콘텐츠에 열광하고 갈채를 보낼 수 있도록 문체부가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놀라운 콘텐츠 성취를 위해 업계 활약도 필요하다”며 자유에 기반한 독창성과 산업 발전·창작에 투혼을, 연대에 기반한 약자와 동행 및 공정하게 문화를 누리는 풍토 조성을 예고했다.

전자신문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이 29일 서울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콘진원 성과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콘진원은 콘텐츠산업 현장, 수출 최전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기업과 창작자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조현래 콘진원장은 “K-콘텐츠가 대한민국 수출전선 구원투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콘텐츠 업계가 가는 곳이면 지구 끝이라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