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윤대통령, 방일 때 오염수 방류 국민 이해시키겠다 해"-교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일한의원연맹 및 일한친선협회중앙회 접견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홈페이지) 2023.3.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 등과 지난 17일 접견하면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일본 교도통신은 한일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당시 방일한 윤 대통령이 이같이 말하며 일본 측의 설명도 재차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국의 (오염수에 대한) 우려는 뿌리 깊지만 윤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의 회담에서 합의한 관계 정상화를 목표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밝혔다.

교도통신은 "오염수 방출을 둘러싸고 중국과 러시아는 이달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심각한 우려를 담았고 구미의 핵실험을 경험한 태평양 도서국도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웃나라인 한국이 (오염수) 이해로 돌아서면 기시다 정권에 강력한 뒷받침이 된다"고 논평했다.

ky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