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4 (수)

    울산시, 도심항공교통(UAM) 산업 거점화 시동 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UAM산업 육성기관 설립전략 수립 용역 착수

    뉴스1

    울산시청 /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울산시는 30일 오후 7층 상황실에서 ‘도심항공교통(UAM) 산업 육성기관 설립전략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울산시와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과학기술원, 건국대학교 등 산·학·연·관 관계자 15여명이 참석하는 보고회는 최근 산업동향과 육성기관 설립전략 수립 방향 발표,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된다.

    더브릿지전략컨설팅㈜가 수행하는 용역은 지역 연구기관 및 기업체가 참여해 10월까지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국․내외 환경분석 △도심항공교통 산업 유관기관 본원 유치 전략 △유관기관 분원 설립을 통한 단계적 확장 전략 수립 △도심항공교통 산업 육성기관 설립법안 마련 등이다.

    세계적으로 기존 육상 중심의 운송 수단 포화에 따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 패러다임 변화로 도심항공교통 개발과 선점이 중요해진 가운데 세계 주요국에서는 전담조직 구축, 법·제도 개선, 기술개발 및 시제품 시험, 신규 투자유치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 차원의 대규모 국책사업이 추진되고, 법·제도적 지원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울산시도 이에 발맞춰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육성기관 설립전략이 수립되면, 도심항공교통 진흥원 설립을 위한 유관기관 본원 유치, 분원 설립을 통한 확장전략 수립, 법안 제(개정) 추진방안 마련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안효대 경제부시장은 “도심항공교통 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육성기관 설립방안에 대한 용역을 시작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산업수도이자 ‘꿈의 도시 울산’이 미래 이동 수단(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kky06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