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부산시 특사경,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 사업장 19곳 적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대형 건설공사장 등 142곳 대상 기획수사 벌여
대기오염방지시설 비정상 운영 등 19곳 적발해
노컷뉴스

공사장에서 세륜, 측면살수를 하지 않고 나오는 수송차량. 부산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특사경)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대기배출사업장과 대형 건설공사장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을 대상으로 불법행위 기획수사를 벌인 결과, 주물 제조사업장과 공사장 등 19곳에서 불법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사는 동절기에 난방과 미세먼지로 대기질이 악화하는 만큼, 대기 오염원 배출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사경은 지난 3개월간 미세먼지와 악취를 배출하는 대기배출사업장이나 대형 건설 공사장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원 142곳을 수사했고, 그 결과 총 19곳에서 불법행위를 적발했다.

적발된 사업장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기오염방지시설 미가동 3곳 △미신고 대기배출시설 설치·운영 1곳 △야적물질 방진덮개와 세륜시설 미설치 6곳 △야적물질 상차, 하차시 살수 미실시 4곳 △수송차량 세륜 및 측면살수 미실시 4곳 △벽체연마작업 중 방진막 미설치 1곳이다.

특히, 적발사례 중 A 공사장은 부산에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지만, 자동식 세륜시설이 고장 난 상태에서 추가 조치 없이 덤프트럭이 사업장 밖으로 폐토사를 운반했다.

B 공사장은 벽체연마작업을 하면서 방진막 등을 설치하지 않고 그대로 작업해 비산먼지를 대기 중으로 바로 배출했다.

부산시는 대기오염물질을 불법으로 배출하는 것은 시민들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행위인 만큼, 앞으로도 엄정하고 강력하게 수사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