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양재ㆍ성수ㆍ동서울터미널 등 서울 곳곳서 초대형 개발계획...요동치는 부동산 시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집값 하락 안정화 상황서 개발 쉬워…토허제 등으로 상승 대비"

신통기획·모아주택 등으로 정비사업 지원도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에 들어섰지만 오히려 대규모 개발 사업과 정비사업의 속도는 더 빨라졌다. 부동산 상승기보다 오히려 사업을 추진하는 데 부담이 덜한 상황에 다양한 개발 소식이 이어지며 부동산 시장은 언제든 요동칠 기세다.

2일 개발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달 초 '양재 GTX 환승거점 통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에 착수해 내년 상반기 완료할 계획이다.

'2030 서울생활권계획'을 통해 양재역 중심지구로 지정된 양재역 일대는 서초구복합청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환승센터 등이 건설될 예정으로 대대적인 변화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양재는 광역교통 거점으로서 해당 지역의 역할·기능 확대와 함께 통합적인 공간 구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시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양재IC 주변 일대 약 300만㎡ 개발사업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담은 '양재 택지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또한 가결했다.

지난달 시는 성동구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에 글로벌 첨단산업 기업들이 입주하는 복합 건축물을 건설하겠다는 구상을 내놓기도 했다. 인근 서울숲과 그 일대에 삼표부지 건축물과 연계한 수변 랜드마크 타워 등 조망·전시·문화·컨벤션 시설이 생긴다.

아울러 △동서울터미널 복합단지 개발 △고품질 임대주택 시범 조성 △세운 재정비 촉진지구 개발계획 △용산 녹지공원과 국가 상징 가로 조성 △수서 차량기지 복합 개발 등도 지난해 말부터 차근차근 발표를 했다. 오세훈 시장은 최근 유럽 출장에서도 △한강 곤돌라 설치 △여의도 국제금융시설 조성 △월드컵공원 등 서울 공원 명소화 등 개발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발표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개발을 할 수 있는 가용지도 찾아나서는 중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잠재적 개발 가용 공간 발굴을 위한 동남권 현장조사 용역 등을 발주하고 개발가용지를 찾아나선다.

해당 조사는 서울시 내 새로운 가치부여가 필요한 공간개선 대상지 발굴을 위해 권역별 현장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미 대부분의 땅이 개발된 상태로 시는 대대적인 시유지 현장 조사를 통해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는 땅을 마련한다.

또한 역세권과 저층 주거지 등을 고밀 개발하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도심복합사업) 사업의 밑그림도 나왔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서울 6개 도심복합사업 선도지구의 기본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했다. 기본설계공모 대상 지구는 △증산4 △신길2 △방학역 △연신내역 △쌍문역 동측 △쌍문역 서측이다. 신길 2지구에도 최고 45층, 총 1332가구의 대단지가 생긴다.

서울시에 주택을 지을 수 있는 땅은 이미 다 소진된 상황에서 주택의 공급은 정비사업지에서 대부분 이뤄지는 상황에서 시는 관련 인허가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신속통합기획과 모아타운 등을 통해 정비사업을 돕고 있다. 한강변 대표 노후 아파트 단지인 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2차 아파트가 건물 높이 최고 50층에 2050가구 규모로 재건축된다. 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함께 모아타운 대상지 중 6곳을 '공공관리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행정지원 또한 진행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개발에 대한 수요는 항상 있으나 상승기엔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추진이 부담스럽다"라며 "최근 집값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정부 등에서는 개발을 추진하거나 정비사업 관련 인허가를 해주기 쉽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이런 개발 소식으로 인한 부동산 시장의 급등 등 시장 혼란이 있을 수도 있다"며 "서울시는 이를 막기 위해 개발지역 인근을 토지거래허가지역 등으로 지정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주경제=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