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넷플릭스가 쏜 '계정 공유 유료화'…2분기 구독자 수 변화 주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유료화 시행지역 100여곳 확대…韓 도입 가능성 커

2분기 실적 결과 따라 타 OTT 유료화 정책 도입 고민 커질 듯

뉴시스

[서울=뉴시스] 넷플릭스는 23일(현지시간) 자사 뉴스룸에서 "오늘부터 미국에서 한 가구에 살지 않는 이용자와 계정을 공유하는 회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낼 예정"이라며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알렸다. (사진=넷플릭스 뉴스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넷플릭스가 100여곳이 넘는 국가에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유료화 정책)을 시행했다. 일부 구독자의 반발에 따른 구독 취소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는 7월 예정된 2분기 실적 발표 때 유료화 정책 여파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는 아직 국내에 유료화 정책을 도입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조치할 것으로 보인다.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은 유료화 정책 도입 계획이 없다면서도 조치 전후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28일 넷플릭스 고객센터에 따르면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유료화 정책) 시행 지역(국가 및 일부 국가 해외 속령 포함)은 100여곳이 넘는다.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등 대부분 국가는 지난 24일(현지시간)에 적용됐다. 앞으로 이들 국가의 넷플릭스 회원들은 한 가구에 살지 않는 가족 또는 친구 등과 계정을 공유해야 할 때 일정액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넷플릭스의 이번 조치로 유료화 정책 시험이 사실상 끝났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3월 볼리비아, 코스타리카, 페루 등 중남미 3개국에 시범 운영하기 시작한 유료화 정책은 지난 2월 뉴질랜드, 스페인, 캐나다, 포르투갈까지 시행국을 넓혔다.

넷플릭스는 이들 국가에 우선 적용한 결과 단기적으로는 구독자가 줄었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캐나다의 유료 회원 매출 등 실적이 유료화 이전보다 더 좋아졌다며 미국 시장에도 충분히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는 지난달 2분기 안에 유료화 정책 시행 지역을 대대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직 국내에는 시행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다른 국가처럼 국내 회원을 대상으로 계정 공유 단속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비밀번호 공유는 사랑"이랬던 넷플릭스, 이용약관대로 계정 공유 단속



뉴시스

[서울=뉴시스] 넷플릭스는 지난 2017년 트위터 공식 계정에 "비밀번호 공유는 사랑"이라며 계정 공유를 장려하는 듯한 글을 올렸다. (사진=넷플릭스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단속은 기존 이용약관대로 진행하는 만큼 정책 시행 정당성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넷플릭스는 이용약관에 '이용 중인 멤버십이 달리 허용하지 않는 한 회원의 가구 구성원이 아닌 개인과 계정을 공유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다른 국내외 OTT도 비슷하다. 티빙과 웨이브 이용약관에는 '가구'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지만 제3자와의 계정 공유를 금지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도 '로그인 자격 증명'을 제3자와 공유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OTT가 친구들과 계정을 공유하는 회원을 단속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오히려 국내 OTT는 '친구 4명이서 월 얼마에 이용할 수 있다'는 등 문구를 사용해 제3자와의 계정 공유를 단속하지 않고 있다.

넷플릭스도 한때 이용약관에 어긋나는 계정 공유를 용인해왔다. 특히 지난 2017년 3월 넷플릭스는 공식 트위터 계정에 "비밀번호 공유는 사랑"이라며 계정 공유를 통한 이용자 확대를 장려한 바 있다.

하지만 OTT 시장은 현재 유료 회원이 크게 늘지 않는 정체기에 접했다. 무료 이용자 확대는 결국 OTT 수익 악화로 이어진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로 콘텐츠를 무료 시청하는 가구가 약 1억 곳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넷플릭스 계정을 무료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자 이용약관대로 구독료를 내는 회원이 오히려 손해를 본다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넷플릭스의 유료화 정책은 한 가구 밖에 사는 가족 또는 친구와 계정 공유를 허용하되, 이용약관에 어긋나는 만큼 일정 부분 돈을 내라는 방침인 것으로 풀이된다.

유료화 정책 계획 없는 OTT 업계, 넷플릭스 2분기 실적 결과 따라 판단 바뀔 수도

뉴시스

[서울=뉴시스]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 웨이브 CI. (사진=티빙, 웨이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대대적으로 시행하면서 이번 2분기 구독자 수가 얼마나 변화할지도 주목된다. 그동안 넷플릭스가 소수 지역에만 유료화 정책을 시행했기 때문에 이 정책이 구독자 수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웠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와 대륙별 구독자 수만 공개하기 때문이다.

일부 시장조사업체가 유료화 정책으로 이용자가 크게 줄었다는 조사 결과를 낸 바 있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칸타'는 지난 2월 스페인에 유료화 조치 후 이용자가 100만명 줄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용자'가 줄은 거지 '구독자'가 줄었다는 게 아니므로 실제 구독 취소량이 얼마나 됐는지 알 수 없다.

결국 넷플릭스의 유료화 조치에 따른 단기적 결과는 2분기 실적에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는 통상적으로 매년 7월 2분기 가입자 수 공개 등 실적을 발표한다.

이때 구독자 수 변화가 크게 없으면 OTT 업계가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가능성도 있다. OTT 대부분은 현재 콘텐츠 제작비와 인건비 등 상승으로 적자를 보는 상황이다. 예컨대 티빙과 웨이브는 지난해 1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낸 바 있다. 유료화 정책 후 일부 무료 이용자가 새 유료 회원가입으로 이어진다면 국내 OTT도 계정 공유 유료화를 마다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다만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내 OTT는 현재 유료화 정책을 시행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 세계 구독자를 대상으로 멤버십 사업을 하는 넷플릭스와 국내 구독자를 주 소비자로 삼는 토종 OTT와는 사정이 다르다는 게 이유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국내에 유료화 정책을 시행할 경우 조치 전후 실적 변화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