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주 "'노동탄압' 청문회 추진…장외 투쟁도 검토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망루 농성을 하던 한국노총 간부가 경찰 진압과정에서 머리 등을 다친 나흘 전 사건을 부각하면서 대정부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민주당은 휴일인 오늘(4일) 오전 국회에서 '반인권적 노동자 탄압 규탄'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찰의 진압 방식을 비판했습니다.

'건설노동자 탄압·과잉수사 대응TF' 단장인 진성준 의원은 "이 정부의 노동 탄압에 대한 대책 기구를 구성해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지도부에 건의했다"며 "내일 최고위원 회의를 거쳐 조만간 통합적 성격의 노동 탄압 대책기구가 출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에서도 통상적 현안 보고가 아닌 합동 청문회 같은 것이 필요하다"며 "경찰의 과도하고 무도한 진압에 대해 분명히 책임을 묻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 의원은 또 "양대 노총은 조만간 대규모 장외투쟁을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결합해 함께 투쟁하는 문제도 검토해야 할 때다. 지도부와 긴밀히 상의해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당 을지로위원장인 박주민 의원은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을 향해 경찰이 경찰봉을 휘둘러 머리 부분을 집중 가격했는데 이러한 물리력 행사는 경찰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경찰봉으로 머리를 가격하려면 전자충격기와 같은 다른 모든 수단이 소진됐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당 노동존중실천단장인 서영교 최고위원은 "평화 집회는 폭력적으로 진압하면 안 된다는 게 집시법"이라며 "윤석열 정권 노동 탄압은 바로 집회와 시위를 탄압한 것이라 헌법 위반이자 법률 위반"이라고 쏘아붙였습니다.

그러면서 한국노총 간부의 부상 당시 상황을 언급하며 "포스코는 경찰에 진압 요청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요청도 없었는데 자기들이(경찰이) 치고 들어간 것을 보면 위의 지시가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용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정부가 고공농성 하던 노동자를 곤봉으로 내려치고, 집회 해산에 캡사이신 분사기를 등장시켰다"며 "노조를 향한 거칠고 노골적인 물리적 탄압, 이것이 '표 잃는 한 있어도' 하겠다며 호언장담한 노동 개혁의 실체냐"고 비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백운 기자(cloud@sbs.co.kr)

▶ 놓칠 수 없는 U-20 월드컵 [클릭!]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