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노총, 광양서 경사노위 탈퇴 논의…대정부 투쟁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일 광양 농성장서 중앙집행위 열고 투쟁 계획 구체화

'고공농성' 관련 '과잉진압'·금속노련 간부 구속 규탄

사실상 노사정 대화 중단 공감대 형성…결의대회·가두행진 계획도

노컷뉴스

경찰이 지난달 31일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고공농성을 벌이는 한국노총 금속노련 관계자들을 진압하고 있다. 전남경찰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노총이 노조 간부가 체포된 전남 광양 농성장을 찾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탈퇴 여부를 논의한다.

정부의 과잉진압을 규탄하는 노동계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 역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노사정 대화는 시작도 전에 중단될 처지에 놓였다.

6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오는 7일 한국노총 광양지역지부에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사회적 대화 관련 입장 및 향후 투쟁 계획을 정할 방침이다.

최근 포스코 하청노조의 고공농성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고 경찰이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과 김준영 사무처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한데 따른 조치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달 31일 오전 5시 31분쯤 광양제철소 앞 도로에 설치한 높이 7m 철제 구조물에서 고공농성을 벌이다가 진압에 나선 경찰관에게 쇠 파이프 등을 휘둘러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함께 농성을 벌인 김 위원장에게는 경찰 진압을 방해한 혐의 등이 적용됐다.

김만재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지난 1일 기각됐으나 김준영 사무처장은 다음날인 2일 구속됐다.

경찰은 정당한 공권력 행사라는 입장을 내세우는 반면, 노동계는 위법한 공무집행이자 과잉진압을 주장하는 상황으로, 한국노총은 이번 중앙집행위를 통해 정부의 노동 탄압에 강경 대응할 뜻을 분명히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중앙집행위를 마친 뒤 지역본부 대표자와 상근간부 등이 함께 한 가운데 광양제철소 농성장 앞에서 경찰 대응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경사노위 탈퇴 여부를 비롯한 중앙집행위원회 논의 결과는 이 자리에서 발표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역본부 의장과 상임위원 등 중앙집행위 내부에서는 이미 대정부 투쟁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결의대회 단장에는 김 위원장도 올라 목소리를 낼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은 결의대회 후 광양북초등학교에서 광양경찰서까지 2㎞ 구간에서 가두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한국노총 금속노련 관계자는 "사측과 교섭이 예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31일 새벽 경찰의 기습적인 폭력진압이 이뤄졌다"며 "교섭 직전 경찰의 진압이 이뤄진 것에 비춰 볼 때 사실상 정부의 지시가 있었지 않았겠느냐"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앞선 중앙집행위원회에서도 사회적 대화 중단과 관련한 언급이 있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구체적인 투쟁 방법이나 규모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협력업체인 ㈜포운 노동자들이 구성한 광양지역기계금속운수산업노동조합은 지난해 4월부터 임금교섭과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요구하며 광양제철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여왔으며 한국노총 금속노련은 적극적인 교섭을 요구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밤부터 고공농성을 벌이다 경찰에 의해 진압됐다.

노컷뉴스

경찰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청업체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고공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간부를 진압하고 있다. 독자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