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MBC "아들 학폭이 가짜뉴스? 이동관 선전포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자로 거론되는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하 특보)이 아들의 학교 폭력(이하 학폭) 문제를 보도한 '스트레이트'에 대해 '악의적 가짜뉴스'란 입장을 내놓자 MBC가 반격에 나섰다.

MBC는 8일 공식입장을 통해 "이동관 특보가 자신의 아들 학폭 사건에 돌연 입장문을 냈다. 2019년 12월 방송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이하 '스트레이트')까지 끄집어낸 이 특보의 주장은 충격적"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당시 '스트레이트'는 하나고 이사장을 포함한 다수의 학교 관계자, 그리고 피해자에게까지 철저히 사실을 확인한 끝에 이 특보 아들의 학폭 문제를 보도했다. '스트레이트'는 소위 가해자 아버지의 반론까지 충실하게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MBC는 정상적인 보도에 대해 이 특보가 '악의적 프레임의 가짜뉴스'라고 주장한 것을 두고 유감을 표했다.

MBC는 "당시 익명으로 거론된 당사자가 방송 후 3년 6개월이 지나서 돌연 '스트레이트' 보도를 '악의적 프레임의 가짜뉴스'라고 주장한 이유는 자명해 보인다. 본인의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가능성에 대해 여권 내부에서조차 우려를 표시하는 상황에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악의적인 선제 대응'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공영방송에서 보도한 무책임한 행태' '방송의 자정능력 제고가 시급하다는 것을 절감했다' 등의 이 특보 발언에 대해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방송 장악'에 앞장선 것으로 지목되고 있는 인물이 향후 방송통신위원장으로서 행사할 '사적 보복'을 예고하는 선전포고로 보인다"고 우려를 전했다.

이 특보의 입장을 정면 비판하면서 향후에도 검증을 이어나갈 것을 예고했다.

MBC는 "이 특보의 입장문은 역설적으로, 자녀가 자행한 학폭, 더욱이 피해자만 최소 2~3명으로 알려진 사건에 대해 재단 이사장에게 직접 전화해 '부탁'을 할 수 있는 부모가 우리 사회에 몇 명이나 될지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MBC는 충실한 취재와 자료 분석을 통해 공영방송의 숙명이고 사명인 장관급 고위공직자에 대한 검증을 앞으로도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