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한시가 아까운데"…강진 발생 나흘째 아프간 구조작업 난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북서부 헤라트주에서 지난 7일 발생한 규모 6.3 강진과 관련해 건물 잔해에 파묻힌 이들의 생존 가능성이 급속히 작아지고 있습니다.

지진 발생 나흘째인 10일로 접어들며 구조·구호 작업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못하면서 어려움이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무엇보다 장비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힙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무력충돌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중국과 이란 등 극소수 국가가 지원 약속을 했지만 현장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습니다.

AFP통신은 구조활동을 하는 봉사자들이 지진 발생 직후부터 지금까지 삽과 곡괭이로 건물 잔해를 파헤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여기에 지난 9일에는 여진도 이어졌습니다.

한때 2천여 명이 거주한 나예브 라피 마을의 주민 알리 모함마드(50)는 "생존자가 한 명도 없는 가족들도 있다"며 "마을에 여성이고 아이고 할 것 없이 아무도 남아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 마을 인근에서는 지진으로 숨진 300여 명의 집단 장례식이 전날 열리기도 했습니다.

유엔은 헤라트 주도 헤라트에서 서북쪽으로 30km 떨어진 젠다 잔 지역(district·행정단위)의 11개 마을 주택이 모두 파괴됐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탈레반 정부가 유엔 및 비정부기구(NGO) 활동에 여성들이 참가하지 못하도록 금지한 조치 역시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국제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탈레반 정부에 남녀 차별 없이 모두 구조 작업에 나설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문화가 보수적인 시골에서는 여성을 도우려면 같은 여성 봉사자들이 필요한 것을 파악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아프간 국영 박타르 뉴스통신에 따르면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교장관은 지난 9일 아미르 칸 무타키 아프간 외교장관 직무대행과 한 통화에서 강진 희생자 유족들에게 대한 깊은 위로를 전하고 필요한 어떤 지원이든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날 카불 주재 튀르키예 대사 직무대행과 시난 일칸 헤라트 주재 튀르키예 총영사는 지진 피해지역을 방문해 구호품을 전달했습니다.

아프간 정부는 9일 사망자 수가 2천445명으로 늘었다고 밝히면서 이는 유동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신승이 기자 seungye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