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스마트폰 소식

SKT, AI로 아이폰 통화 요약 서비스…녹음파일은 기기 저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T 가입자만 에이닷 앱으로 사용 가능…녹음파일 다시 듣기도

연합뉴스

SKT, AI로 아이폰에서 통화요약 서비스 제공
(서울=연합뉴스) SK텔레콤은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의 아이폰 앱에서 'A. 전화'를 통해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은 모델이 'A. 전화'로 통화요약 내용을 확인하는 모습. 2023.10.24 [S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아이폰으로도 SK텔레콤[017670]의 인공지능(AI) 서비스를 통해 통화 내용을 녹음하고 요약본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24일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의 아이폰 앱 'A. 전화'를 통해 통화 녹음과 통화 요약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A. 전화'는 AI가 통화 내용의 맥락을 분석하고, 통화 유형을 분류하며, 요약까지 제공함으로써 업무와 일상 관리의 영역을 확대한 전화 서비스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텔레콤 가입자는 이날부터 에이닷 아이폰 버전을 업데이트한 뒤 앱 하단의 AI 전화 메뉴를 통해 'A.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 사용자만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통화 내용을 자동 녹음하거나 필요할 때 통화 화면에서 수동으로 녹음 기능을 켤 수도 있다.

전화를 걸 때에는 에이닷 앱의 AI 전화 메뉴에서 키패드로 직접 번호를 입력하거나, 'A. 전화' 홈에서 통화 기록이나 연락처를 탭한 뒤 발신하면 된다. 과거 'A.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다면 발신 중 통화 화면에서 과거 통화 요약이 제공된다.

전화를 받을 때도 'A. 전화' 가입자라면 'A. 전화'를 통해 전화를 수신하게 되고, 역시 수신 화면에서 이전 통화 요약을 볼 수 있다.

연합뉴스

SKT, AI로 아이폰에서 통화 요약 서비스 제공
[S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A. 전화'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고, 녹음 파일은 STT(음성-텍스트 변환) 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된다.

또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해 통화 전체 주제의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 중 언급된 일정·전화번호·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을 생성한다.

'A. 전화'를 통한 통화 녹음 파일은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 단말기에만 저장되며, 생성 후 1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된다. 이용자는 녹음된 파일을 음성으로 다시 들을 수 있다.

SKT 김용훈 AI서비스사업부장은 "그동안 전화 서비스가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A. 전화'는 통화 내용을 분석해 통화 요약과 유형 분석 등 새로운 전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며 "특히 통화 녹음과 요약 수요가 컸던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firstcirc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