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수도권 거부' 장제원, 사상 강행 vs 불출마 후 부산시장 도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과 중진 의원들을 향해 수도권, 험지 출마를 요구했지만,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장제원 의원이 공개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히며 내홍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윤 대통령의 민생 강조 행보에 발맞춰 여당에서 출범시킨 혁신위의 요구에 대해 '복심' 장 의원이 반발하면서 "어느 쪽이 대통령의 의중이냐"라는 의문이 제기된다.

부산 정가에서는 장 의원의 스타일상 우선 자신의 지역구인 부산 사상에서 4선 출마를 준비하면서 상황이 바뀔 경우 불출마 선언 후 차기 부산시장 선거를 준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2022.12.28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 의원은 지난 14일 유튜브 '장제원TV' 영상에서 "요즘 험지 출마하라고 한다. 제가 16년간 걸어온 길은 지름길이 아니었고, 쉬운 길이 아니었다"며 "우리가 뭐가 두렵고 어렵나. 권력자가 뭐라 해도 제 할 말은 하고 산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1일 경남 함양체육관에서 열린 여원산악회 15주년 창립 기념식에서도 "자리를 탐하지 말고 업적을 탐하라고 했던 아버지 말씀을 가슴에 간직하고 있다"며 "제 알량한 정치인생 연장하면서 서울 가지 않겠다. 여러분과 함께 죽겠다"고 했다.

장 의원은 이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원산악회 창립 15주년 기념식을 다녀왔다. 경남 함양체육관에 버스 92대 4200여명 회원이 운집했다"는 글과 사진 올리며 부산에서 자신의 위상을 알리기도 했다.

장 의원은 지난 2008년 18대 총선에서 당시 현역 의원인 권철현 의원을 제치고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 사상에서 처음 당선됐다. 친이계(친이명박계)로 활동하던 그는 산악회 회원들에게 식사와 선물세트를 돌렸다는 의혹이 선관위에 고발되며 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사안은 이후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장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던 사상의 19대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다. 절치부심하던 장 의원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다시 사상에서 새누리당 공천을 신청했지만 손수조 후보가 전략공천을 받자 탈당했고, 무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했다.

이후 새누리당에 복당했지만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지자 김무성, 권성동 의원 등과 함께 다시 탈당, 바른정당 창당에 합류했다. 그러다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당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한국당으로 복당했다. 21대 총선에서는 큰 어려움 없이 사상에서 공천을 받았고 3선 고지에 올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연설을 마친 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과 악수하며 귀엣말을 하고 있다. 2022.10.25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대 대선 정국에서는 윤석열 후보의 최측근으로 활동하며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에서 역할을 맡았고,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는 비서실장에 임명되며 최고 실세임을 입증했다.

이후 국민의힘에서 윤핵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지난해 8월 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계파 활동으로 비춰질 수 있는 모임이나 활동 또한 일절 하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윤석열 정부에서 어떠한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중앙 정가와 부산 정가 모두 장 의원의 수도권 출마 거부 선언 이후 그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산 출마 강행,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 등 그의 선택에 따라 부산 지역 의원들의 선택지도 달라져서다.

부산 정가 한 인사는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장 의원은 지역구 관리에 열정이 남다르고 특히 무소속이었던 자신을 당선시켜준 사상 주민들에 대한 애정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그런 그가 사상을 포기하고 연고도 없는 서울로 나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우선 사상에서 4선 준비를 하면서 대통령의 의중과 당내 상황을 살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는 그러면서 "장 의원에겐 불출마 선언 후 차기 부산시장 선거 출마라는 또 다른 선택지가 있다"며 "부산시장은 장 의원의 오랜 목표다. 총선 불출마라는 희생의 이미지를 쌓으면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치러지는 다음 지방선거에서 공천 및 당선에 유리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SBS라디오에서 장 의원의 수도권 출마 거부에 대해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압박하는 것보다는 굉장히 깊은 고민을 하시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도 "SNS에 올리는 것은 조심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1일 경남 함양체육관에서 열린 여원산악회 창립 15주년 행사에서 회원들과 함께 하는 있다. [사진=장제원 페이스북] 2023.11.15 kimsh@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