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북한의 남북 적대 국가 규정은 '우리민족끼리' 청산한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북한이 전원회의를 통해 남북관계를 적대 국가 관계로 규정한 것과 관련해 기존의 '우리민족끼리' 등 민족 기반 대남 접근방식을 청산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북한이 김일성 시대 이후 계승, 발전시켜온 '조국통일 3대 헌장'과 '전 민족 대단결 10대 강령' 등에 얽매이지 않는 김정은식 대남 무력통일전략을 선포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의 도발은 DMZ 주변 국지도발과 하마스식 인질 납치, 드론 공격, 사이버 테러 등 기습적·돌발적 방식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나리오별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대남기구의 전격 폐지 등 후속조치를 시사한 것에 대해서는 대남기구 폐지 조치와 동시에 기존 기구의 공작 기능을 강화하고 남북합의 전면 파기 선언 등 강경조치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이 남한의 보수나 민주정부의 대북정책은 모두 북한 정권붕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여야 정권교체와는 상관없이 남한을 화해나 협력대상에서 배제해 어느 정당이 집권하더라도 남북 간 교류협력과 대화 재개는 기대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YTN 김문경 (mk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