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질병과 위생관리

경북 영덕군,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초기대응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광열 군수 “가용자원 총동원 최고단계 대응”

경북 영덕군이 지역 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대해 초기대응에 돌입했다.

영덕군은 지난 16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자 즉각적으로 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대응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5일 축산면의 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의심되는 돼지 12마리가 경상북도동물위생시험소의 정밀조사 결과 16일 오후 6시를 기해 최종 양성판정을 받았다.
아시아경제

김광열 영덕군수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대해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덕군은 이에 따라 즉시 긴급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해당 지역을 폐쇄하고 일대 소독에 들어갔다.

또 같은 날 살처분을 위한 현지조사를 거친 후 오는 19일 오후 9시까지 해당 양돈농가에서 사육하는 482마리 전수를 랜더링 방식으로 살처분할 계획이다.

영덕군은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대응해 양성판정 즉시 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다음 날 오전 9시 김광열 영덕군수가 주재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해 초기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해당 지역에 거점소독소와 소독차량을 운영하고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소독과 방역에 집중하면서 해당 지역과 연결된 교통망에 대해 이동을 제한하는 등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이어 살처분이 이뤄진 매몰지에 대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진행해 전염과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질병 발생 농장 인근에 대한 정밀·임상 검사와 주 1회 임상 예찰을 시행해 감염 확산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강력한 초기대응”이라며, “인적·물적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최고단계의 대응을 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을 원천 봉쇄하라”고 지시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