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美특사 만난 조태열 "COI보고서 10년, 北인권유린 여전히 심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인권 국제 공론화 위해 글로벌 사우스 접촉 계획"

연합뉴스

외교부 장관 예방하는 줄리 터너 특사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한국을 방문 중인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15일 외교부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2024.2.15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5일 오전 방한 중인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만나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한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조 장관은 북한의 인권탄압 참상을 지적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발표된 지 올해로 10년이 됐지만, 북한 내 인권유린이 여전히 심각한 것에 큰 우려를 표했다.

조 장관과 터너 특사는 COI 보고서 발표 10주년을 계기로 북한인권 문제의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북한인권 증진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조 장관은 한미일 3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을 동시 수임하고 한미관계가 전례 없이 강화된 상황을 활용해 국제 무대에서 북한인권에 대한 공조를 심화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특히 북핵 등 안보 문제와 북한인권 문제는 '동전의 양면' 처럼 연계된 만큼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고, 북한 인권침해에 대한 책임규명 방안도 계속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북한인권 문제의 국제 공론화를 위해 글로벌 사우스(남반구 개발도상국)를 상대로 아웃리치(대외접촉)도 계획하고 있다며 미국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고, 터너 특사도 이에 공감했다.

그는 탈북민·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서 강화하겠다는 뜻도 표명했다.

연합뉴스

터너 미 북한인권 특사 접견한 조태열 장관
[외교부 제공]


터너 특사는 한국 체류 중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 이신화 북한인권 국제협력대사 등도 만나고 COI 보고서 발간 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kimhyo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