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與, '5·18 폄훼 논란' 도태우 공천 취소…"부적절 발언 추가로 드러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이 결국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인 대구 중·남구의 도태우 후보의 공천을 취소했다.

아시아경제

도태우 변호사. 사진=네이버 프로필 화면 캡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도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도 후보의 경우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며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에는 후보 자격 박탈을 비롯해 엄정 조치를 천명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도 후보는 2019년 2월 유튜브 영상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에는) 굉장히 문제적인 부분이 있고 북한의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사실은 상식이다"고 발언하는 등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휘말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도 후보에 대한 공천 재검토를 공관위에 요청했다. 공관위는 지난 12일 도 후보가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점을 고려해 공천 유지를 결정했다.

하지만 도 후보는 2019년 8월13일 태극기집회에서 "문재인의 기이한 행동을 볼 때 죽으면 그만 아닌가 그런 상상을 해본다"고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 아울러 도 후보는 "뇌물 혐의가 있는 정치인은 죽음으로 영웅이 되고 그 소속 당은 그로 인해 이익을 봤다"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겨냥해 비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병선 기자 mydill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