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기시다, '파벌 비자금' 처분 본인도 포함 검토…"계고 이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직무정지 이상 무거운 처분은 부과 어렵다"

뉴시스

[도쿄=AP/뉴시스]일본 집권 자민당의 파벌 정치자금 파티 비자금 사건을 둘러싸고 당 총재인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의원 뿐만 아니라 자신도 처분 대상으로 검토에 들어갔다. 기시다 총리가 지난 1일 도쿄 국회에서 예산위원회 회의가 시작되기를 기다리며 생각에 잠겨있다. 2024.03.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일본 집권 자민당의 파벌 정치자금 파티 비자금 사건을 둘러싸고 당 총재인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의원 뿐만 아니라 자신도 처분 대상으로 검토에 들어갔다고 아사히신문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비자금 사건에 연루된 아베파 간부를 포함한 80여명과 함께 기시다 총리 자신도 4월 상순에 처분할 방침이라고 복수의 정권 간부가 전했다. 다만 기시다 총리의 처분 수위는 가벼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기시다 총리가 이른바 '셀프 징계'를 염두에 둔 건 기시다파 회장을 맡았을 때 정치자금수지보고서 미기재로 파벌 회계책임자가 입건됐기 때문에 자신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니카이파 회장이었던 니카이 도시히로 전 간사장도 처분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니카이 전 간사장은 니카이파의 회계 책임자와 비서가 정치자금수지보고서 미기재로 입건됐다. 최근 5년간 미기재액은 자민당 현역 의원 중 최다인 3526만엔으로, 계파 회장 뿐만 아니라 의원 개인으로서의 책임도 추궁받고 있다. 당 주변에서는 조직적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아베파 간부를 포함해 "당 역사상에 없는 대량 처분(정권 간부)"이라는 말이 흘러 나온다.

자민당의 처분은 '제명', '탈당 권고' 등 8단계가 정해져 있다.

아베파 간부에 대해서는 '당원 자격정지'나 '선거에서의 비공인'으로 하는 안이 부상해, 니카이 전 간사장도 같은 정도의 처분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기시다 총리에 대해서는 "직무정지 이상의 무거운 처분은 부과할 수 없다(당 간부)"며, 두 번째로 가벼운 '계고' 이하로 할 수 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있다고 아사히가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