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1 (목)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ICT 융합 로봇 산업 활성화 힘 모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상훈 한국방송통신진흥원장(오른쪽)과 강철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이 16일 대구시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본원에서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촬영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KIRIA)과 16일 대구시 KIRIA 본원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로봇 서비스 확산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두 기관은 로봇산업에 ICT 도입을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MOU는 △정책·기술·산업 정보교류 △시험 인프라 공유, 기술 지원 등 공동연구개발 △산업체 지원 및 대국민 홍보 △로봇산업 개발·확산을 위한 신규 사업 발굴·시행에 협력하는 내용을 담았다.

    KCA는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등 산업 지능화에 필요한 통신 인프라인 5G 특화망의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5G 특화망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KIRIA는 지능형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사업과 정책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5G 특화망은 산업 분야 등 특화 서비스 제공을 위한 5G 망으로서, 5G 기술을 활용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동통신망과 달리 자가망으로 구축하여 보안 성능이 우수해 제조, 물류 등 산업 현장에서 자율주행로봇(AMR) 운영 등의 활용에 적합하다.

    이상훈 KCA원장은 “로봇 산업에 다양한 ICT 기술을 접목해 지능형 로봇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로봇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