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정 대변인, 이재명 대통령 80차 UN총회 참석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80차 UN총회 참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9.2 hihong@yna.co.kr (끝)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23일부터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80차 유엔총회에 참석한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2일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이 23일부터 약 일주일간 열리는 제80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 자격으로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유엔 안보리 의장 자격으로 공개토의를 직접 주재한다. 한국은 9월 한 달간 안보리 의장국을 맡게 되며 9월 24일엔 인공지능(AI)과 국제평화, 안보를 주제로 공개토의를 개최한다.
강 대변인은 “유엔 창설 8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국제 사회 이목이 어느 때보다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대통령의 참석으로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글로벌 책임 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다양한 외교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기조연설을 통해 대한민국이 경험한 민주주의 위기 극복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한반도 문제를 비롯해 글로벌 현안에 대해 우리의 비전과 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