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금)

    AI 컨트롤타워 국가AI전략위원회 대통령령 의결…출범 임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명칭에 '전략' 넣고 상근부위원장 임명해 내실화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정책을 총괄할 '국가인공지능(AI)전략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이 2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위원회 구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에서 지난 정부의 국가인공지능위원회 역할을 강화해 대통령이 직접 키를 잡고 국가 AI 거버넌스를 이끌겠다고 약속했고 위원회 명칭 변화와 대통령령 제정은 그 후속 조치로 이뤄졌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 AI 제품·서비스 시연 참관
    (울산=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인공지능(AI) 글로벌 협력 기업 간담회 뒤 AI 제품·서비스 시연을 참관하고 있다. 2025.6.20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과기정통부는 대통령령에 국가AI전략위원회가 단순한 자문 기구를 넘어 실질적인 AI 전략기구가 되기 위한 역량 강화 방안이 담겼다고 전했다.

    대통령령은 위원회가 AI 전략과 정책 및 사업을 총괄·조율함으로써 인공지능 3대 강국 도약을 강력히 추진하도록 했다.

    위원회 심의·의결 범위에 ▲ AI 관련 국가 비전 및 중장기 전략 수립 ▲ AI 관련 정책 및 사업의 부처 간 조정 ▲ AI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이행점검 및 성과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했다.

    또, 위원 수를 기존 45명에서 50명으로, 부위원장을 1명에서 3명으로 확대했다.

    이 중 민간 부위원장 1명을 상근직으로 전환해 위원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위원회 간사는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비서관이 맡는다.

    정부 위원은 'AI 3대 강국 도약'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 과제들과 밀접히 연관된 13개 부처 수장인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기정통부, 외교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개인정보위원회 위원장으로 꾸려진다.

    아울러 위원회 산하에 인공지능책임관으로 구성되는 인공지능책임관협의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고 협의회 의장은 위원회 위원 가운데 대통령이 지명한다.

    인공지능책임관은 위원회 요청에 따라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지명하는 차관(또는 차관급 공무원), 광역자치단체장이 지명하는 부시장(또는 부지사)으로 구성된다.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대통령령 제정을 통해 AI 3대 강국 도약이라는 이재명 정부의 담대한 비전에 도전할 첫걸음인 국가 AI 사령탑을 구축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라고 말했다.

    cs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