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앵커]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가자지구 휴전의 첫 단계에 합의하면서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인질들이 모두 석방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는 더 큰 차원의 평화를 만들었다고 강조하면서, 이제 하마스의 무장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홍지은 특파원입니다.
[기자]
이스라엘과 가자지구 곳곳에서 시민들이 휴전 합의 소식에 환호했습니다.
[이스라엘 인질 가족 : 신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자 평화구상 1단계 합의에 대해 가자 전쟁을 끝냈고 더 큰 차원의 평화를 만들어냈다고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는 남아있던 모든 인질의 석방을 확보했고, 그들은 월요일이나 화요일에 풀려날 것입니다.]
2023년 10월 하마스의 기습 공격 당시 가자지구로 끌려간 인질들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집트를 직접 방문해 휴전 협상을 마무리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전쟁 중재자 역할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미국인은 이번 전쟁을 끝내는 데 미국이 한 역할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7개의 전쟁을 해결했고 이번이 여덟 번째입니다.]
이번 전쟁에서 미국의 중재로 전쟁 당사국 간 공식 합의가 이뤄진 건 처음입니다.
[가자지구 난민 어린이 : {행복하니?} 네. {왜?} 집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전쟁이 완전히 끝났다고 보긴 아직 이릅니다.
[후삼 좀로트/주영 팔레스타인 대표 : 이번 합의를 첫걸음으로 환영하지만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하마스의 무장 해제와 전후 가자지구 통치 구조는 여전히 핵심 쟁점으로 남아있습니다.
[기디온 사르/이스라엘 외무장관 : 첫 번째 철수 또는 재배치는 즉시 이행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부분들은 조건부이며, 하마스가 이행해야 할 조항들이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단계 합의에서 하마스의 무장해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이화영]
홍지은 특파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