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화)

    이슈 국방과 무기

    [유튜브월드] 르세라핌 제친 '핵잠수함'…유튜브 삼킨 APEC 열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잠수함' 검색량 3천300%↑, 젠슨 황·치맥 밈 인기 폭발

    정치·경제 넘어 온라인까지 'APEC 타임'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 맞이하는 이재명 대통령
    (경주=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경북 경주박물관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맞이하고 있다. 2025.10.29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르세라핌도 한국 시리즈도 제쳤다.

    유튜브를 달구고 있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이야기다.

    1일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전날 기준 최근 일주일간 한국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검색량 상승을 기록한 질의어(쿼리)는 '핵 잠수함'으로 집계됐다. 3천300%나 검색이 늘었다.

    이어 '르세라핌 스파게티'(3천%), '한화 엘지'(2천650%) 등 순이었다.

    핵잠수함은 검색 주제 기준으로도 2천450%의 상승률을 기록, 역시 1위를 차지했다. 검색 주제의 경우 잠수함만 1천%의 상승세를 보이며 별도로 6위로 나타나기도 했다.

    화제성 측면으로 정상급 아이돌과 프로야구를 모조리 압도한 셈이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29일 APEC을 계기로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에서 "핵추진 잠수함의 연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하루 만에 트럼프 대통령이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한국의 핵잠수함 건조를 승인했다고 밝히며 이틀 내내 정국을 넘어 말 그대로 온국민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관련 뉴스 클립들의 유튜브 조회수가 수십만건을 넘어선 것을 비롯해 과거 관련 다큐멘터리와 핵 잠수함 문제를 다룬 콘텐츠들 역시 수만에서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연합뉴스

    젠슨 황·이재용·정의선 치맥 회동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가 30일 서울 삼성동 한 치킨집에서 진행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치맥 회동을 하고 있다. 2025.10.30 [공동취재] cityboy@yna.co.kr


    APEC CEO(최고경영자) 서밋 참석을 위해 30일 방한한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관련한 조회수도 급등했다.

    젠슨 황은 쿼리 기준 2천250%, 검색 주제로는 1천550%의 폭발적 상승세를 보이며 각각 4위로 집계됐다.

    엔비디아는 삼성전자[005930], SK, 현대차그룹, 네이버와 AI(인공지능) 반도체 공급 계약을 체결, 한국 기업들과 강력한 AI 동맹 구축에 나섰다.

    CEO 서밋에 참석한 최고 거물급 인사인 그는 방한 이전 이미 워싱턴에서 열린 개발자 행사(GTC)에서 "한국 국민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모두 정말로 기뻐할 만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한껏 기대감을 불어넣기도 했다.

    젠슨 황은 30일 한국에 발을 들이자마자 곧바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치맥 회동을 하고 폭탄주를 기울이며 친분을 확인했다.

    이어 나란히 엔비디아 지포스 게이머 페스티벌에 깜짝 등장해 고(故)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으로부터 받은 편지 사연을 공개하기도 했다.

    유튜브에서는 이들의 치킨 회동 영상과 무대 발언을 다룬 콘텐츠와 숏츠가 빠르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온라인에도 관련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이 도배되다시피 하는 상황이다.

    젠슨 황과 재벌 회장들의 회동 장소였던 '깐부 치킨'도 쿼리 검색 상승률 900%를 기록하며 깜짝 인기를 보였다.

    연합뉴스

    지포스 기념 행사 참석한 젠슨 황-이재용-정의선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GPU) '지포스' 출시 25주년 행사에 참석해 있다. 2025.10.30 [공동취재] cityboy@yna.co.kr


    kyungh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