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시리아 새 정부 , 전국적인 IS 잔당 소탕작전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알샤라 임시대통령 방미 앞두고 전격 대규모 작전

    북서부 이들립주 등 IS 본부 의심지역 일제히 공격

    뉴시스

    [스웨이다=AP/뉴시스] 지난 7월14일 시리아 남부 스웨이다 외곽 마즈라 마을에서 드루즈족 민병대와 수니파 베두인 부족 간 무력 충돌이 벌어진 가운데, 시리아 정부군 병사들이 마을을 순찰하고 있다. 시리아 과도정부는 11월 8일 시리아 국내의 IS 은거지 소탕작전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2025. 11.0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시리아 정부가 여러 주에서 이슬람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잔당을 추적하는 대규모 군사작전을 시작했다고 시리아 내무부가 8일(현지시간) 공식 발표했다.

    이번 작전은 "정밀한 정보조사 보고"를 근거로 전개되었으며 앞으로도 며칠 더 계속할 예정이라고 새 정부의 "종합정보 본부"가 밝혔다. 이 부서를 중심으로 협력해서 IS의 잠재적 조직과 은신처 등을 철저히 색출해서 처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작전을 수행하는 특수 부대들이 시리아 북서부의 이들립 주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동시에 IS본거지로 의심되는 장소들을 기습 공격한다고 정부는 밝혔다.

    아직 이 작전으로 체포된 사람이나 사상자의 수 등 자세한 정보는 발표하지 않고 있다.

    뉴시스

    [알레포=AP/뉴시스] 시리아 알레포에서 시리아 과도정부와 쿠르드 주도 시리아민주군(SDF) 간 포로 교환이 진행되는 가운데, 지난 6월 2일 정부 보안군 요원들이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 2025.11.0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작전은 시리아의 임시 대통령 아마드 알-샤라의 미국 방문을 앞둔 시점에 전격적으로 실시되었다. 그는 미국에 가서 시리아에 아직도 남아있는 IS를 대상으로 대테러 작전 등을 미국 정부와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