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선거와 투표

    중앙선관위, 21대 대선 공정선거참관단 활동백서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직적 체계적 부정선거 있을 수 없는 구조 확인"

    뉴시스

    [과천=뉴시스] 최진석 기자 = 장영수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7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대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5.09.17.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1대 대통령선거 과정과 관련해 부정선거는 있을 수 없는 구조라는 내용이 담긴 '21대 대선 공정선거참관단 활동백서(백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공정선거참관단은 선거과정 공개 및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21대 대선에서 처음 도입됐다. 운영의 객관성·중립성 담보를 위해 학회와 정당,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총 38명, 3개팀으로 구성됐다. 5월 10일부터 6월 4일까지 투·개표 외에도 선거과정 전반을 현장에서 참관했다.

    공정선거참관단은 백서에서 "참관 활동을 통해 선거관리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과 선거과정에서 절차상 사람의 실수는 있을 수 있겠지만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부정선거는 있을 수 없는 구조임을 확인했다"고 했다.

    또 "공정선거참관단이 지속적으로 운영돼 선거과정이 더욱 투명하게 공개되고 국민 신뢰가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중앙선관위는 "백서를 통해 부정선거 의혹 해소를 위한 선관위의 노력과 선거관리의 투명성·공정성이 실현되는 과정이 객관적으로 전달되고 향후 2026년 전국동시지방선거 등에서 국민 신뢰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제도 및 방안 마련에 백서가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