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광고 효용성 입증
D-광고·AI RIDE 리포트 발간
AI 광고 솔루션 ‘ADVoost 쇼핑’
신규 구매자·주문 건수 60%↑
D-광고·AI RIDE 리포트 발간
AI 광고 솔루션 ‘ADVoost 쇼핑’
신규 구매자·주문 건수 60%↑
네이버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광고 솔루션을 적극 활용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거래액이 전보다 2배 이상 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상 광고 솔루션의 효용성을 실증한 ‘D-광고 리포트 2025’와 ‘AI RIDE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D-광고 리포트는 이건웅 고려대 교수 연구팀의 ‘네이버 광고를 통한 스마트스토어 판매 성과 분석’, 김지영 성균관대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직접 운영 광고주 컨설팅이 광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 네이버 주요 광고 설루션 효과 중심 연구를 담았다.
연구팀이 식품과 패션 분야 스마트스토어 총 5만9680개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네이버 광고는 사업자의 ▲방문자 수 ▲클릭 수 ▲거래액 ▲주문 건수 ▲리뷰 수 ▲찜 수 등 전반적인 지표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패션 업종에서 같은 기간 동안 광고를 집행한 업체와 집행하지 않은 업체를 비교했을 때, 광고를 활용한 스마트스토어가 광고를 활용하지 않은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방문자 수는 88%, 거래액은 134%가량 더 높았고, 리뷰 수도 83% 더 많았다.
네이버 광고가 신규 사용자 유입에서 구매 전환, 이후 리뷰 작성까지 이어지는 사용자 쇼핑 과정 전반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 사업자가 여러 광고 솔루션을 종합해 활용하는 경우 단건으로 활용하는 방식 대비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는 전환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2023년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한 가지 이상 광고 솔루션을 활용한 6만9295개 스토어의 광고 집행 성과를 분석한 결과, 쇼핑검색광고만 단독 집행했을 때 보다 3종 이상 솔루션을 조합해 광고를 집행한 경우 거래액과 주문건수 모두 더 높았다.
이 중 AI가 접목된 광고 솔루션은 특히 중소상공인의 사업 성과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AI RIDE 리포트는 채인영 성균관대 교수 연구팀의 ‘AI 기반 광고 솔루션 활용에 대한 SME의 인식 및 성장 효과 연구’를 토대로 네이버의 AI 광고 솔루션 애드부스트 쇼핑(ADVoost Shopping)의 실증적 성과를 소개했다.
네이버가 올해 새롭게 도입한 AI 기반 쇼핑 광고 특화 솔루션 ‘애드부스트 쇼핑’을 활용한 중소상공인 450여 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솔루션을 활용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신규 구매자 및 주문 건수가 각각 60%가량 증가하는 등 신규 고객 확보에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뿐 아니라 ▲전체 거래액 66% ▲광고 클릭 후 구매 전환 수 165% ▲잠재적 구매자의 찜 수 138% ▲리뷰 수 81% 증가 등 전반적인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종민 네이버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광고 솔루션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성과를 개선하고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애드부스트 쇼핑이 중소상공인 사업자의 실질적 성장 도구로 자리매김한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AI 솔루션 활용 기회를 확대해 중소상공인 광고주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