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금)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광고에 AI 도입했더니 수익 25% 향상"…AWS, 미디어 분야 수익화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테파니 레이저 AWS 수익화 부문 글로벌 산업 리더 인터뷰

    'AWS RTB 패브릭' 출시…실시간 입찰 광고 효율↑

    아주경제

    스테파니 레이저 아마존웹서비스(AWS) 수익화 부문 글로벌 산업 부문 리더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리인벤트2025'에서 기자와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AWS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 분야는 다른 산업과 비교해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후 반복 작업은 에이전트가 처리하고, 인간은 창작과 전략 수립, 파트너십 구축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스테파니 레이저 아마존웹서비스(AWS) 수익화 부문 글로벌 산업 부문 리더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리인벤트2025' 인터뷰에서 "광고 분야는 (다른 어떤 산업보다) AI와 같은 새로운 기술 채택에 매우 적극적"이라고 밝혔다.

    스테파니 리더는 15년 경력의 애드테크 분야 전문가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게임 및 스포츠 산업에 AWS 기술 지원을 통한 수익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AWS에 합류하기 전에는 뉴스코프에서 데이터, 아이덴티티 및 애드테크 제품·플랫폼 부문 부사장으로 재직했다. AWS는 전세계 3만5000여개의 미디어 관련 고객사를 두고 있고, 디즈니·넷플릭스·워너브라더스·소니·폭스 코퍼레이션·뉴스코프 등이 대표적이다.

    그는 AI 기반 운영 효율화 사례로 '트위치'를 꼽았다. 트위치 영업팀이 제안요청서(RFP) 관련 질문을 답변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AWS 베드록에서 제공하는 텍스트 임베딩 모델 등을 활용해 모든 마케팅 자료를 디지털하고 슬랙에 챗봇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즉시 답변할 수 있게 됐고, A/B 테스트 결과 이 도구를 활용한 팀의 매출이 25% 높게 나타났다.

    지난 10월 출시한 'AWS RTB 패브릭' 덕분에 광고 집행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AWS RTB 패브릭은 실시간 입찰(RTB) 광고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완전 관리형 서비스다. 실시간 입찰 워크플로에서 고급 애플리케이션과 AI 기반 안전한 통합 기능을 지원한다. 주요 기능은 △광고 기술 기업과의 간소화된 연결성 △저지연 광고 거래를 위한 전용 네트워크 △RTB 경제성에 맞춘 거래 기반 가격 모델 △내장된 트래픽 관리 모듈 등으로 구성된다.

    레이저 리더는 "RTB 시장은 성숙했지만 여전히 성장 중이기 때문에, AWS는 고객들이 더 낮은 지연 시간과 비용으로 시스템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면서 "AWS RTB 패브릭을 통해 고객들은 핵심 인프라 비용을 절감하고, 에이전트 기반 인터페이스 등 새로운 기능에 더 많이 투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에이전트 AI가 광고 분야에 적용되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고 영역에서 정보 탐색 속도 향상, 크리에이티브 최적화, 캠페인 측정 정확도 개선, 비용 절감 등이 가능하다"면서 "일례로 미디어 기업이 광고를 판매할 때, 기획·세팅·트랜잭션 과정 전반을 에이전트가 자동화할 수 있다.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문맥 광고나 숏폼 콘텐츠 생성에도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주경제=라스베이거스(미국)=박진영 기자 sunlight@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