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혁신 및 융합촉진 유공 규제개혁 분야 대통령 표창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중진공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SDG16 평화·정의·제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중소기업 규제혁신 분야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중진공은 지난 16일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주관한 '2025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 합리화 대상' 시상식에서 중소기업 혁신 및 융합촉진 유공(규제개혁 분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기업활력 제고와 현장 규제애로 해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로, 단체 부문에서는 중진공이 유일한 대통령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중소기업 혁신 및 융합촉진 유공 표창은 규제애로 발굴과 개선을 통해 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과 융합을 촉진한 기관과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중진공은 전국 단위에서 추진한 현장 중심 규제개선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중진공은 올해 '찾아가는 중진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총 80여 회에 걸친 현장 방문을 진행하며, 중소기업으로부터 621건의 규제 및 경영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가운데 505건은 현장에서 즉시 답변하거나 해결 방안을 제시해 기업 체감도를 크게 높였다.
아울러 지역 규제애로 간담회인 'S.O.S Talk', 규제 애로 해소를 전담하는 기업성장응답센터, 국민과 함께 기관 혁신을 논의하는 국민참여단 등 상시 소통 채널을 운영하며 규제 부담 경감과 현장 애로 발굴에 지속적으로 힘써왔다. 더 나아가 글로벌 혁신특구 등 정부 제도와 연계해 지역 전략산업은 물론 신산업·신기술 분야의 규제 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이번 대통령 표창은 중진공이 그동안 추진해 온 현장 중심 규제혁신 노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규제개선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DGs 연계 포인트
이번 중진공의 대통령 표창 수상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도 맞닿아 있다.
▷SDG 8(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규제 개선을 통한 기업활력 제고와 중소기업 성장 지원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SDG 9(산업·혁신·인프라): 신산업·신기술 분야의 규제 완화와 혁신 촉진은 산업 구" 고도화와 기술 혁신 기반 강화로 이어진다.
▷SDG 16(평화·정의·제도): 현장 중심의 규제개혁과 국민 참여형 소통 채널 운영은 투명하고 효과적인 제도 구축을 통한 신뢰받는 공공기관 역할을 강화한다.
중진공의 이번 성과는 규제혁신이 단순한 행정 개선을 넘어,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성과 포용적 성장의 핵심 수단임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SDG뉴스 = 배병호 생물다양성 기자
< Copyright SDG뉴스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