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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2 (일)

“위안부 진실 알리기, 그게 정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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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마이클 혼다 전 미국 하원의원-러셀 로이 사회정의교육재단 사무처장

“입증자료 부족하다는 아베 정부

오히려 도덕적 지도력 부재 증명

미국사회에 제대로 알리는 데 주력

캘리포니아서 강의 시작하며 성과”

“오랜 일본정부 로비에 휘둘린 미국

한국인들의 분노 잘 알지 못해”



한겨레

마이클 혼다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오른쪽)과 러셀 로 미국 샌프란시스코 사회정의교육재단 사무처장이 15일 오후 서울 공덕동 한겨레신문사 회의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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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 정부의 정책 내지 아베 총리의 발언 자체가 반지성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입증) 자료가 없다고 얘기하지만 일본 정부가 체계적으로 여성들을 동원하고 유괴했다는 자료들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 그렇기에 ‘고노 담화’까지 나왔다. 증거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현재 일본 정부에 도덕적 지도력이 부재한 게 아닌가.”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강제성이 없었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일본 정부 쪽 주장에 마이클 혼다(76)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했다. 그의 말에 “동의한다”면서 동석한 러셀 로이(62)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역 시민단체 사회정의교육재단 사무처장은 이렇게 받았다.

“자료가 없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문제 가운데 하나는 이 자료들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로 돼 있어서 미국 사회에 제대로 알려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재단에서는 위안부 관련 사실을 미국 사회에 제대로 알리는 것을 교육활동의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혼다 전 의원은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그와 함께 교육·소수자 권익,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미국 사회의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로 처장, 이들과 함께 2013년 로스앤젤레스 군 내 소도시 글렌데일 위안부 기림비 건립을 주도한 이창엽 글렌데일 도시개발위원장 등과 지난 15일 한겨레신문사를 찾았다.

혼다 전 의원은 내년 3월부터 샌프란시스코 교육통합구에서 10학년생들에게 위안부 문제를 가르치도록 한 게 “미국에서 처음”이라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미국에서 위안부 문제를 학교 강의 내용에 포함하는 건 캘리포니아주가 처음인데, 강의요강이나 학생교육지도안이 없어서 일선 교사들이 상당히 애를 먹고 있다. 현재 강의 교재를 우리가 개발해 시험강의까지 한 상태다.” 이 강의 교재 개발을 사회정의교육재단(대표 손성숙)이 맡고 있다. 재단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위안부 기림비 건립을 주도한 위안부정의연대도 지원하고 있다.

평소 ‘위안부’ 관련 일에 자신이 앞장선 이유를 “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이라고 얘기해온 혼다 전 의원은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그의 동생(사토 에이사쿠)까지 총리를 한 아베의 경우 일본 정치사가 그의 개인사와 맞물려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감정을 역사 문제에 이입하고 있지 않나 싶다”고 했다. 그는 “위안부와 관련해 말 바꾸기를 계속해 거짓말에 매우 능한 정치가로 보일 수밖에 없는” 아베 총리에게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일본 황태자가 위안부 문제의 신중하고도 책임있는 해결”을 제안하면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말도 했다.

샌프란시스코 시장과 미 상원 정보위원장 등을 역임한 다이앤 파인스타인의 보좌관으로 20여년 일해온 중국계 미국인 로 처장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잘못된 대처는 1980년대부터 본격화했다고 했다. “그때부터 일본 정부는 수백만달러를 미국의 학자, 연구자들을 상대로 하는 로비활동에 쏟아부었다. 대다수 백인은 이 사실을 잘 모르기 때문에 사실에 근거한 연구자들의 성과와 일본 정부의 주장 사이에서 혼란을 겪고 있다. 위안부 문제에 관한 진실을 미국민에게 알리려는 노력을 방해하려는 일본 정부의 돈 잔치와 공작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이것이 문제다.”

2001년 60살 나이에 연방 하원에 처음 진출한 뒤 지난해 11월까지 실리콘밸리 17지구와 15지구에서 민주당 연방 하원의원(임기 2년)으로 8선을 기록한 혼다 전 의원은 2007년 9월 미 하원의 일본군 위안부 결의를 주도한 일로 한국에도 널리 알려졌다. 규슈 구마모토엔 지금도 그의 어머니 남동생과 아버지 여동생 등 친인척들이 살고 있다. 위안부 관련 활동 때문에 “우리 일가친척들은 그러지 않았지만, 다른 일본인들로부터 많은 불평과 항의를 받았다”고 그는 말했다.

2차대전 때 미국 정부의 일본계 강제격리 조처로 피해를 당한 가족의 일원인 그는 “미국 정계에는 매우 오래고도 집요한 반아시아 정서가 있다”고 했다. “자라면서 주류 백인이 지닌 아시아계에 대한 편견, 차별적 행태가 결국 다수가 소수를 분리해서 지배하고자 한 방식이 아닌가 생각했다. 소수자인 우리는 정권에 충성하는 게 아니라 헌법에 충성한다. 헌법에 보장된 정치활동의 자유가 매우 중요하다. 미국은 좋은 나라지만 완벽한 나라는 아니다. 그래서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를 실현하고 보호받기 위해 정치활동에 열심히 참가해왔다.” 위안부 관련 활동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로이 처장은 일본과 한국에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미국의 정책도 비판했다. “미국이 지닌 두 가지 잣대 때문에 한국이 불공평한 대우를 당하고 있다는 건 사실이다. 미국인들은 한국인이 왜 분노하는지, 일본인이 내심 노리는 게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그런 면에서 미국은 한국과 일본을 꼭두각시처럼 조종하면서 정치,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혼다 전 의원은 “위안부 합의에서 승자는 일본뿐”이라고 했다.

정리 한승동 선임기자 sdhan@hani.co.kr, 조혜정 기자



아래는 인터뷰 전문

-이번이 몇 번째 한국방문인가.

=8, 9번째다.

-언제 왔나

=13일. 지난 금요일.

-출국은?

=19일 목요일. 짧아서 애석하다.

-이번 방한의 주 목적은?

=<매일경제> 행사 둘쨋날 패널로 참가한다. 글렌데일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충북 보은군에서 어제 위안부 기림비 개막식이 있었다. 보은군수가 이 문제에 관심이 많다. 글렌데일시와 보은군 사이에 다양한 자매결연 행사가 있었다. 어제 개막식에는 위안부 할머니 3분이 참석해서 굉장히 의미심장한 행사였다.

대한민국이 전반적으로 서울 중심이라는 건 알지만, 서울엔 고층빌딩이 많듯이 보은군엔 높은 산이 많다. 특히 보은군 특산인 감을 보면서 소작농의 아들이었던 내가 사과를 따던 기억도 났고, 보은군에서 향토음식, 가정집 음식을 먹으면서 어머니가 해주시던 손맛 그리운 음식을 떠올리며 굉장히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대추 축제에도 갔고, 어제 속리산 법주사에서 한국에서 제일 크다는 불상도 봤고, 정이품송도 봤다.

-이번 샌프란시스코 기림비 건립(2017년 9월)에도 큰 역할을 했다. 샌프란시스코 교육통합구가 2015년 샌드라 휴어 시의원(전 교육통합구 교육위원)의 발의로 약 2년의 준비를 거쳐 내년 3월부터 위안부 역사를 10학년생들에게 교육하게 되었다는데, 이런 일이 미국에선 처음 있는 일이라는데?

=미국에선 지금까지 위안부 문제가 강의 내용에 포함된 적이 없다. 캘리포니아주가 처음으로 주도권을 잡고 위안부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다. 문제는 강의 요강이나 학생 교육지도안이 없어서 일선교사들이 상당히 애를 먹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강의교재를 우리가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이미 시험강의를 해봤기 때문에 상당히 진척이 이뤄지고 있다.

-강의안 만드는 데가 재단인가?

=그렇다. 사회정의교육재단은 위안부정의연대도 지원하고 있다. 우리가 주력하는 활동은 모금,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다양한 학군과 긴밀히 협조해 학생들이 더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샌프란시스코는 캘리포니아에서 모범적인 시로 존경받고 인정받고 있으므로 여기서 일어나는 일에 상당히 중요한 함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생년을 물어봐도 될지?

=1941년 6월27일생이다. 일본군이 하와이 진주만 공습을 감행하기 몇달 전이다.

=(로이. 로이로 표시하지 않은 답변은 모두 혼다 전 의원의 것임) 나는 1945년 8월31일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에서 태어났는데, 일본의 무조건 항복을 축하하기 위해 태어난 것 같다.

-하원 다선 의원이신데, 지역구에 일본계, 한국계 인구가 많은가?

=내 지역구는 실리콘밸리 17지역구다. 2010년 전까지는 15지역구였는데, 10년마다 선거구를 조정하는 미국 법에 따라 바뀌었다. 17지역구의 전체 아시아계 인구가 5%였는데, 지금은 15%까지로 증가했다. 2012년 선거 나갈 때 지역구의 아시아인이라면 주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계였고 한국계는 소수였다. 소수임에도 한국계는 교회나 여러 조직들을 중심으로 굉장히 체계적으로 활동했다. 일본계는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태다.

-15% 중에 한국계는 여전히 소수인가?

=2017년 현재 백인과 비백인 분포가 50 대 50이다. 비백인계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계가 주류다. 아프가니스탄, 에티오피아 이민자도 있고, 난민도 상당수 있다. 지난 15~20년 사이 추이를 보면 한국계 재미동포들의 풀뿌리 운동이 활발해지고 규모도 커지고 조직력도 굉장해졌다. 가주(캘리포니아주)한인협회 등의 조직을 중심으로 잘 단결해서 활동하고 있다.

-혼다 의원 덕분 아닌가?

=연방정부에선 이민, 교육에 관심이 많고, 지방정부는 민간활동을 독려하는 편인데, 한인사회는 디아스포라 중에 미국으로 오신 분들이 많다. 이분들이 미국 국내사정을 잘 알고 지역 공무원들과 직접 상호작용, 연계하면서 지역사회 현안에 참가하고 싶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특히 주미 한국 관리들이 한인사회가 적극적으로 미국 국내 현안에 참가해서 미국 정치에 영향을 끼치도록 독려를 많이 한다. 내가 기여한 것이라면 위안부 결의안 121을 통과시킨 것인데, 그게 한인 사회 풀뿌리 운동의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

-2007년 9월의 결의안 말인가?

=그렇다. 특히 재미 한인사회의 지금 활동을 보면, 나이 어리고 성공한 이민자들이 중심이 돼서 교육강좌를 만들고, 거기에 위안부 문제를 꼭 포함시키도록 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있다. 미국 전체로 봐도 이런 움직임은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 믿는다. 캘리포니아에선 그런 내용을 교과서 기술에 포함하기 위해 한인단체들이 다른 단체들과 연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소수민족들과도 연계한다. 이런 움직임에 대항해 현지 일본 총영사관에서 아주 치열하고도 치밀한 방해공작을 펼치고 있다. 한인사회가 힘을 합쳤기 때문에 그런 방해공작에도 흔들리지 않고 교육활동, 기림비 건립 등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일본 내에는 친인척이 없는지?

=있다. 큐슈 구마모토 지역에 외가 쪽으로 어머니 남동생. 친가 쪽으론 아버지의 여동생이 아직 살고 있다.

-그들이 혼다 의원 활동을 원망하지 않나?

=아니다. 내 친척들은 아니고, 다른 일본 사람들한테 많은 불평과 항의를 받았다.

-2차대전 때 일본인으로 강제격리조처당한 경험이 위안부 문제뿐만 아니라 이슬람(무슬림) 차별 반대, 유색인종 권리 보호에 대한 관심과 활동의 출발점이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일본계 강제수용 사태가 벌어졌을 때 나는 1살이었다. 그러니 그때 기억이 별로 없다. 미국 정부가 행정명령 9066으로 강제적이고도 위헌적인 강제수용 조처를 취했다. 미국 농민들이, 일본인이 경작하던 땅에 욕심이 있어서 정계를 움직여 일본계가 강제수용되게 하는 조직적 활동을 한 적이 있다. 미국 정계에는 아주 길고도 집요한 반아시아계 정서가 있다. 예를 들어 1882년 미국 하원은 중국인 배제법을 통과시켜 중국인들의 재산 소유권이나 정치참여 자체를 막았다. 전반적으로 아시아를 잘 알지 못해서, 아시아계 얼굴만 보면 저 사람은 중국인일 거라고들 생각했다. 중국인들은 그런 탄압에도 가는 곳마다 차이나타운을 세웠다. 미국 하원에서 중국을 최혜국으로 지정하면서 상하원 의원들이 중국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중국 문화나 언어에 호감 가지기 시작하면서 중국학자, 유학생들을 받기 시작했지만 노동자 계층은 제외시키는 차별적인 정책을 폈다. 지금까지도 미국 정계 분위기는 반아시아계 정서가 남아 있다.

미국 내 일본계 구금이라는 역사적으로 수치스러운 사건을 통해 사회적 정의라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기 시작한 건 사실이다. 자라면서 알게 됐지만, 주류 백인들이 지니고 있는 아시아계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의 편견, 신문을 비롯한 언론의 차별적 행태가 결국 다수가 소수를 분리해서 지배하고자 하는 방법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그 격리수감으로 대다수 일본계가 삶의 터전을 빼앗겼고, 정치적 영향력 또한 미미했기 때문에 우리 같은 연배의 사람들이 자라면서 과거 정부의 반아시아, 차별적 정책에 비판적 의식 갖기 시작했다. 여성, 동성애자, 장애인, 소수인종과 연대해 사회운동을 하고 정치에 참여해야 사회정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걸 절감했다. 소수자인 우리 입장에선 정권에 충성하는 게 아니라 헌법에 충성하기 때문에 헌법에 보장된 정치활동의 자유가 매우 중요하다. 미국은 좋은 나라지만 완벽한 나라는 아니다. 그래서 헌법에 보장된 여러 권리 실현과 보호를 위해 지금까지 정치활동에 열심히 참가해오고 있다.

-하원의원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했나?

=연방하원은 임기가 2년이고, 상원은 6년이다. 하원 8선인데, 초선이 2001년, 내 나이 60살 때였다.

하원에 당선되기 전에는 공무원으로 교육위원회에서 일했고, 그 이후 캘리포니아 주의회에서도 의원으로 활동했다. (2차대전 때 일본의 전쟁책임을 붇는) AJR27 법안(위안부 문제, 연합군포로 학대, 난징 대학살 문제까지 포함)을 주의회에서 통과시켰다.

지금 의원을 안 한다고 해서 정치활동을 안 한는 건 아니다. 2016년 11월에 하원의원 임기가 끝났지만, 물론 정치에서 은퇴한 건 아니다. 샌프란시스코 위안부 기림비 문제를 비롯해, 글렌데일 도시개발위원장인 이창엽씨 등이 여러 프로젝트를 갖고와서 협조 요청을 하면 항상 같이 한다.

-한국에선 위안부 문제에 관한 발언과 활동으로 특히 강한 기억을 남기셨다. 2007년 하원 위안부 결의가 통과됐을 때가 아베 제1차 내각 시기인데, 고노 담화 무력화 움직임이 있던 때다. 혼다 의원의 활동은 아베 정권의 그런 움직임에 대한 견제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다고 생각한다. 미국 역사에서 아시아계 차별이 뿌리깊다고 했는데, 혼다 의원의 정의나 도덕관에 비추어 일본이 위안부 문제 해결 미루거나 소녀상 건립 방해공작을 하는 건 미국의 아시아 차별과 같은 것, 일본이 또 하나의 미국으로 가해자가 되고 있는 데에 대한 분노 같은 것이 있었다고 볼 수 있나.

=말씀하신 그대로다. 나는 일본 사회에 대한 이해가 낮은 편이지만, 일본의 경우에도 한국 출신 야구 선수나 스모 선수들이 아무리 월등하게 경기를 펼쳐도 한국인은 열등할 수밖에 없다는 인종주의적 사고가 있어 이 사람들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미국도 비슷하다. 재키 로빈슨(1919~1972. 미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역사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론 처음 선수로 활약한 사람)이 나오기 전까지는 유색인종들 실력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인종주의적 인식이 깊은 나라였다. 노예제도를 통해 미국사회의 경제적인 부가 축적됐고, 일본은 천황제, 천황을 신으로 숭배함으로써 일본 민족만이 인종적으로 우수하고 순수하다는 인식을 갖게 됐다. 이건 결국 엘리트주의를 의미한다. 미국 역사를 보면 동부에서 서부로 개척해나갔는데, 그 과정에서 백인들은 원주민들에게 세금과 총으로 원주민 사회 궤멸에 일조했다. 사실은 최근 이민을 온 그룹인 아일랜드계, 폴란드계, 카톨릭계도 차별을 당한다. 미국과 일본 사회가 비슷한 점이 많다. 역사 자체가 일천한 미국은 아직도 성숙돼가는 과정 속에 있다. 특히 트럼프가 대통령된 뒤 이런 인종주의 다시 활개치고 있다는 점을 굉장히 우려한다. 결국은 가족 같은 다양한 민족들의 공생을 지향하지 않으면 불완전한 미국사회가 성숙해지기 어려울 것이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태도나 조처에 어떤 문제가 있는가? 왜 그것은 용인되거나 용납되어선 안 되는 것인가?

=(로이) 일본 정부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식은 1980년대로 돌아갈 수 있다. 그 시기부터 일본 정부는 수백만 달러를 쓰면서 미국의 학자,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로비를 해왔다. 많은 백인들은 이 사실 잘 모르기 때문에 사실에 근거한 연구를 해온 이들의 연구 결과와 일본 정부의 관점 사이에서 상당히 혼란을 겪고 있다. 여기서 해야 할 일은 위안부 문제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사실에 근거한 진실을 미국민들에게 알리는 것을 방해하려는 일본 정부의 돈 잔치와 그 많은 작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인데,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다.

=(혼다) 일본 국민과 정부를 구별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일본 정치계에서도 자민당과 야당 연합 또한 구별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민주당 정부 총리를 지낸 하토야마는 위안부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려 했지만 실패했다. 지금 총리인 아베는 개인사와 그의 정책을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다.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그의 동생(사토 에이사쿠)까지 총리를 했기 때문에 거시적인 정치사가 개인사와 맞물려 있다. 그 주체가 정치 최고 권력자인 경우 역사 문제가 진전되기는 상당히 어렵다. 패전하고 난 다음에 에이(A)급 전범으로 기소당한 148명 중에 88명이 사면됐는데, 에이급 전범 용의자였던 기시 노부스케를 외조부로 둔 현 최고 지도자(아베)의 가정사까지 엮여 있기 때문에 아베가 개인적인 감정을 역사 문제에 이입하고 있지 않나 싶다. 특히 화해라는 개념은 사과를 통해 용서를 구하고 그 다음에 이뤄질 수 있는 행위인데, 피해자는 사과를 바탕으로 용서는 하지만 망각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할 수 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사과마저 하지 않으려 하니 피해자가 용서하기 어려운 조건이다.

제안하고 싶은 건 황태자가 아베에게 제안해서 역사 문제를 신중하고도 책임감을 갖고 다뤄달라고 하면 아베도 입장을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아베의 그런 가족사와 사회사가 연결돼 있어서인지 지금까지의 아베의 언행을 보면 일관성이 없다. 일본이 나쁜 짓 했다고 하다가도 절대로 그런 일 자체가 없었다고 부인하고, 위안부 강제동원됐다고 하다가 돌연 자발적으로 노동시장에 참여했다고 주장하는 등 계속 말바꾸기를 해오고 있다. 그러니 아베가 거짓말에 매우 능숙한 정치가로 보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황태자라는 상징적인 분의 제안이 중요할 것 같다. 주요 언론도 아베 정권에 상당히 조종당하고 있으므로 에스엔에스(SNS) 등 대안매체를 통해 여성단체 청년단체, 교회들이 연대해 화해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시민 중심 활동들은 이미 체제 속에 뿌리 깊이 박힌 관료주의, 자민당 1당 독재에 대응할 수 있는 대항세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 천황이 아니고 황태자인가?

=황태자가 공적인 장소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발언한 적이 있다. 황태자는 지금 천황과는 달리, 개혁,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세대로 국민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황태자가 주도권을 쥐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본 정부나 보수 주류 다수가 그런 인권 문제, 인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해 다른 시각, 다른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내셔널리즘(국가주의, 민족주의)에 의한 왜곡, 편견. 인간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도 범죄자가 자기 민족이나 자기 국민이라는 이유만으로 다르게 해석되고 또 용납되어야 하는가? 아베 총리는 내셔널리즘을 이용해 자국민을 속이는 것 같다.

=한국의 내셔널리즘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나.

-한국도 내셔널리즘이 강하지만, 피해자라는 인식, 저항적·대항적 내셔널리즘 요소가 강하다. 내셔널리즘은 어떤 경우에든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요소가 있으므로 늘 정당화될 순 없겠지만, 가해자 쪽이 먼저 풀어야 문제가 풀리지 않을까.

=(로이) 미국인들 중에서도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은 굉장히 소수일 거다. 미국인들 절대다수가 재일한국인(재일동포)들이 일본에서 인권을 보호받지 못하는 현실 자체를 알지 못한다. 일본인들이 재일한국인에게 행사하는 차별주의가 미국의 유색인종에 대한 차별주의와 굉장히 비슷하다는 걸 잘 모른다. 말씀하신 것처럼 일본과 한국을 비교해볼 때 한국인들의 상처를 치유해줄 책임이 일본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한국인의 내셔널리즘과 일본인의 내셔널리즘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일본은 인종주의적 배타성, 차별주의적 우월성에 근거한 내셔널리즘이지만, 한국인의 내셔널리즘은 정의 실현과 정당하게 인정받겠다는 열망에서 나온 내셔널리즘이므로 그 내용이 다르다. 한국인들의 상처 치유, 화해를 통한 평화공존을 실현시킬 책임이 일본에 있다고 생한다.

=(혼다) 로이씨 말씀에 찬성한다. 한국인들의 내셔널리즘을 나는 개인적으로 자긍심에 근거한 내셔널리즘이라고 보고 싶다. 미국도 식민지배를 당한 나라였고 1776년 7월4일 영국에서 독립한 뒤 그날을 독립기념일로 정해서 자축하고 있다. 그런 행동들을 보고 영국이 미국은 내셔널리스틱한(민족주의적인·국수주의적인) 나라라고 말하지 않는다.

정치 지도자들이 내셔널리즘을 이야기하는 것은 스스로 권력을 강화하고 정치적 정당성 도모할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말에 동의한다. 일본이 아베 정권하에서 군사주의적 내셔널리즘 색체를 강화하는 게 매우 우려스럽다. 과거로 회귀하는 군사주의 중심적 내셔널리즘은 아베 같은 지도자가 자신의 정치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 트럼프도 미국인의 내셔널리즘을 국내 통치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한 나라로 만들겠다, 해외로 옮긴 공장들을 국내로 불러들이겠다고 하는 건 전근대적 산업구조로 회귀하겠다는 얘기다. 아베와 트럼프 사이에서 과거회귀적인 부분이 나오는 것이 분명해 보이고, 이 두 지도자가 매우 닮았기 때문에 매우 불안하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동원 때 일본 군이나 경찰이 직접 끌고가지 않아 강제성이 없었다고 주장하면서, 마치 위안부들이 자발적으로 한 성매매 행위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설사 자발적 성매매를 위해 간 사람들이 일부 있었다 하더라도, 식민지적 상황, 즉 자원과 노동 등 경제적 착취와 정치적 억압이 일상화된 식민지 상황에서 성매매에 내몰렸다면, 그것 또한 식민지적 상황이 강제한 것 아닌가?

=아베 정부의 정책 내지 그의 발언 자체가 반지성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자료가 없다고 이야기하지만 자료는 분명히 있다. 일본 정부가 체계적으로 여성들을 동원, 유괴했다는 자료들이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책임을 져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노 담화까지 나왔다. 고노가 담화 발표하기 전에 일본 역사학자들이 수집한 자료를 보고 그게 사실이었다고 생각해 담화까지 발표했지만 아베는 그런 부분마저도 부인하고 있다. 정치적인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 위안부 문제를 이용하는 것이다. 아베는 머리가 좋은 학생은 아니었던 것 같다. 민주사회에서 교육받은 지도자가 할 수 없는 발언들을 그는 부끄러움도 없이 내뱉고 있다. 동원된 여성의 숫자가 20만~40만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정확히 숫자를 밝힐 수 없기 때문에 강제했다는 증거가 안 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증거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현재 일본 정부에 도덕적 지도력이 부재한 것이 아닌가.

=(로이) 혼다 의원의 해석에 동의한다. 자료가 많다. 자료가 없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문제는 이 자료들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로 돼 있어서 미국 사회에 효과적으로 알려지는 데에 상당한 애로점이 있다. 그래서 우리 재단에서는 학자들이 미국 사회에 자료에 근거한 위안부 관련 사실을 전달하도록 독려할 필요가 있어서, 교육활동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아베 정권이 가장 집착하는 건 역사문제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우리의 활동이 이기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미국의 책임은 없는가? 애초 패전 뒤 전쟁 책임이 큰 천황제를 온존시키고, 전범들을 공직에서 추방했다가 다시 복귀시켜 그들이 전후 일본을 이끌어가게 만든 게 미국이다.(전후 처리) 대표적으로 아베 신조의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가 도조 히데키 내각 상공부장관, 군수차관을 지난 A급 전범 용의자였음에도 미 점령기간에 그를 석방시키고 나중에 일본 총리가 될 때도 그를 지원한 게 미국이었다.

한반도 위기를 고조시키고, 북한 자극하는 책임이 있다고 본다. 미국은 자국의 국가이익(군수산업 등 지역 분쟁이 가져다 줄 자국의 경제적 이익, 전략적 이익)에만 관심, 아시아 동맹국들의 문화나 과거와 현재의 특수성, 고통스런 역사(분단과 전쟁)에 대해 지나치게 무관심하거나 무지한 건 아닌가?

=(로이) 가장 큰 문제는, 미국이 일본과 한국에 적용하는 정책의 기준이 다르다는 거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한국의 입지가 매우 어렵다. 미국의 두 가지의 잣대 때문에 한국이 불공평한 대우를 당하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인의 절대다수는 이런 불공평한 상황을 일본이 이용해가면서 한국의 입지가 더 어렵도록 만들어간다는 것을 인식조차 하지 못한다. 미국인들은 한국인들이 왜 분노하는지, 일본인이 마음속으로 노리는 게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이런 면에서 보면 미국이란 나라가 한국과 일본을 뒤에서 꼭두각시처럼 조종하면서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한일간 군사적 유착을 미국이 강압적으로 요구하고 있고, 그게 12·28 위안부 합의의 배경이기도 하다. 이중잣대엔 그런 것도 포함되는 건가.

=(로이) 그 생각에 동의한다. 이런 해석에서 신중하게 대처해야 할 부분은, 미국이 양국 정부에 직접 압력을 가했다는 증거가 아직까지는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혼다) 사드 재배치 관련 논란은, 사드 시스템 자체가 자기방어를 위한 체계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미사일 공격을 받았을 때 미사일을 격추시켜 안보를 보장받는 체계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관련해 선거운동 동안과 선거에서 이기고 난 다음에 입장 변화가 있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인데, 결국 사드가 북한의 핵 공격을 억지하기 위해 필요한 방어체계라는 것이 아니겠는가. 미국이 압력을 가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도출시키려고 압력을 가한 당사자가 오바마 정부인지, 국무부인지 지금까지는 명확하게 알 수가 없다. 주일대사였던 캐롤린 케네디나 힐러리 클린턴도 위안부 문제에는 상당히 (한국)옹호적인 발언을 했다. 클린턴은 특히 위안부라는 발언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성노예’로 해야 한다고 공적인 자리에서 발언할 정도였다.

내가 알기로 오바마 정부의 가장 우선적 정책은 위안부가 아니라 티피피(TPP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였다. 티피피 합의가 결과적으로 실패로 돌아갔다.

12·28 위안부 합의에서 승자는 일본뿐이다. 일본만이 이 합의에서 혜택을 봤다. ‘불가역적인 합의’라는 문구, 800만불을 기금으로 낼 테니 기림비를 철거하라든지 등의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미국이 이 합의에 직접적인 압력 가했다는 증거가 없다. 위안부 합의를 먼저 파기한 쪽은 일본이다. 미국 애틀랜타에서 일본총영사가 기림비 건립을 방해하려고 계속 거짓 진술을 하면서 자신의 발언을 번복하는 일을 계속했고, 기림비 활동을 하던 분들을 명예훼손까지 하면서 추악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대단히 많은 자금까지 투입해서 위안부 기림비 건립을 방해하려 했다. 일본 시민 입장에서 보면 이런 노력과 자금들이 노인복지, 사회적 약자 보호에 쓰여져야 됨에도 불구하고 그런 식으로 낭비되고 있다는 것에 일본 국민들이 분노를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드는, 중국이 미국의 호전성을 의심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신뢰관계 자체가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중국이 한국배치 사드에 대해 과민반응을 하는 것이고, 거기엔 일본이 중국에 끼칠 수 있는 안보적 위협까지도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미국이 이러 일을 하는 데엔 군산복합체의 로비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덧붙일 얘기가 있다면.

=(로이) 한중일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의 미래는 군사적인 힘보다는 경제적인 협력 도모를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은 군사적인 활동보다 경제적인 역할을 충실히 함으로써 장기간 동북아 안정에 기여한다는 쪽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이 군사력을 향강화함으로써 동북아 안정을 꾀하려고 한다면 그런 발상에는 동의할 수 없다. 미국도 중국과 마찬가지로 군사적 힘보다는 경제관계에서의 협력 증진, 경제관계의 안정화를 통해 동북아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혼다) 미국과 동아시아가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좀 더 알아가는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미국은 매우 서양 중심적인 사고와 정책을 펴왔다. 1990년대 무렵부터 미국이 태평양 지역에 관심 갖기 시작했는데, 그 관심은 경제적인 관계였다. 과거사가 아닌 경제였기 때문에 중국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해 미국에 물건을 값싸게 공급하려고 중국 시장 개방에도 미국이 공을 들였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현실적으로는 서로 불신하는 미국과 중국이 경제관계에서만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건 정신분열적인 상황이다.

미국인들이 아시아 나라들의 언어를 더 배우고 자국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아시아인들이 영어를 배우길 강요하지 말고 미국인이 먼저 아시아 언어를 배우고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함으로써 인식의 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샌프란시스코시는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정착된 체계가 아니라서 걱정이 되긴 한다. 한국이나 카자흐스탄은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체계가 정착돼 있는데, 이런 나라들에 비하면 미국은 상당히 후진적인 면이 많다. 돈과 군사력을 상대에게 과시함으로써 존경받는 나라가 아니라 상대를 인정하고 동반자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미국이 아시아에서도 입지를 다지고 존재감을 좀 더 강화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국의 방송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보다는 김정은이나 트럼프 같은 지도자들이 훨씬 더 자주 등장한다. 남북관계도, 상대를 과거에 일어난 전쟁과 분열로 비난하기보다는 남북이 미래지향적으로 평화공존하겠다는 인식, 그런 상대라고 생각하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동서독도 관계와 통일 이후 독일을 벤치마킹하는 게 어떨까 한다.

미국 책임은 1951년 샌프란시스코 조약 내용을 좀 더 면밀하게 조사해서 그 내용 속에 난징학살, 미군 포로 문제, 731 생체실험, 위안부 문제와 관련된 내용이 어떤 식으로 삭제 또는 포함됐는지 조사해서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미국이 동아시아 지역에서 아시아 국가들을 기만과 협박의 대상으로 생각할 게 아니라 동등한 파트너로 인정하고 무역관계를 개선해나간다면 모든 나라들이 승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기서 필요한 건 상호신뢰다. 상호신뢰하려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미국이 솔선수범해 오바마처럼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나 아시아계 또는 여성들이 좀 더 활발하게 활동하고 공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미국은 모순으로 가득찬 나라임은 분명하지만 충분히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계획이신지?

=우선 내 지역구에 있는 아시아계 주민들이 한국과 미국,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자문 역할을 하고 싶다. 16년 동안 의정활동 하면서 법안도 많이 냈는데, 지금은 기술 발전 자체가 너무 빠르다. 티브이, 스마트폰, 의약품, 유전학 등에서 진행되는 기술발전에 집중하는 아시아계 주민들이 어떻게 하면 더 잘 성공할 수 있을지 돕고 싶다.

또 하나는 전혀 기능하지 않는 미국의 공공교육 개혁 작업을 계속하고 싶다. 미국은 50개 주에 50개의 교육시스템이 있을 정도로 제각각이어서 문제가 많다. 교육 기회를 공평하게 주도록 만드는 일에 힘을 보태고 싶다. 내가 가진 해결방안은 돈이 많이 드는데, 사실 전쟁도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전쟁보다는 교육제도 개혁 쪽에 그 돈을 쓰는 게 낫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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