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6 (월)

'스윙키즈' 도경수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탭댄스 연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도경수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하루에 몇 시간씩 연습했느냐고요? 하루에 몇 시간이 아니라 발이 땅에 닿아있는 순간에는 항상 탭댄스를 연습했습니다."

연말 기대작 중 하나인 '스윙키즈'는 1951년 거제도 포로수용소를 배경으로 전쟁포로들이 탭댄스팀을 구성해 크리스마스 공연을 한다는 내용이다.

당연히 연기자들은 촬영에 들어가기 전 탭댄스를 체득해야 했다. 10일 종로구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북한군 전쟁 영웅의 동생이자 '스윙키즈'팀의 메인 댄서 '로기수' 역을 맡은 도경수를 만났다.

아이돌 그룹 엑소 멤버인 그에게도 탭댄스는 전혀 새로운 영역이었다고 한다.

"저도 춤을 추는 가수니까 어느 정도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어요. 하지만 장르가 너무 다르더라고요. 정말 저도 몸치가 됐어요."

캐스팅이 확정되고 촬영에 들어가기 전 5개월간 죽을 힘을 다해 탭댄스를 연습했다고 한다. 하루에 몇 시간이라고 정해놓지 않고 시간이 날 때면 무조건 탭댄스 연습만 했다고.

연합뉴스

도경수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를 보면 로기수가 잘 때도 탭댄스를 떠올리는 장면이 있는데 저도 그랬어요.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았는데 할수록 탭댄스의 매력이 있더라고요. 거기에 빠져들면서 재미를 느끼게 됐죠."

탭댄스의 동작도 어려웠지만, 소리를 내는 것이 더 어려웠다고 한다. 구두로 바닥을 내리쳐 소리를 내야 하는 데 정확히 리듬을 밟지 않으면 소리가 빠져버린다고.

북한군 포로라는 설정상 북한 말투도 몸에 익혀야 했다. 전담 코치를 따로 두고 북한말을 연습한 덕분에 극 중 만주 출신인 양판래(박혜수 분)와 북한말로 말다툼을 벌이는 장면도 맛깔나게 표현해냈다.

"당연히 북한 사투리가 익숙하지 않았고 들을 기회도 많지 않았는데 선생님하고 연구를 많이 했어요. 대사 말고도 평소 선생님이 하는 말투를 잘 들으면서 특유의 어투를 따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도경수는 이미 7편의 영화와 3편의 드라마에 출연했다. 아이돌 출신이지만 연기력 논란은커녕, 평단과 관객에게서 호평을 받고 있다. 가수 활동을 할 때부터 연기에 도전하고 싶은 생각이 컸다고 한다.

연합뉴스

도경수
'SM엔터테인먼트 제공'



"가수를 먼저 시작하기는 했지만, 항상 연기 도전을 생각했어요. 제 연기를 잘 봐주셔서 정말 감사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연기 스타일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경험을 통해 배우는 편"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괜찮아, 사랑이야'라는 드라마를 촬영할 때 마지막 회에서 조인성 선배의 눈을 보면서 연기했어요. 제가 눈물이 없는 사람인데 그때는 정말 울컥하는 감정에 눈물이 쏟아지더라고요. 이런 경험을 통해서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연기자 중 특별한 롤모델은 없다고 한다. 하고 싶은 장르나 역할도 생각한 적이 없다고.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작품이라면 무엇이든지 해보고 싶다고 한다.

연합뉴스

도경수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올해 도경수는 '스윙키즈' 이전 쌍천만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에서 관심병사 '원동연' 역을 맡아 주목받았다. '신과 함께' 시리즈의 후속편이 제작될 경우 도경수가 주연을 맡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도경수는 "후속편이 제작된다면 꼭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언제 찍을지 모르겠지만 저야 불러주시면 무조건 해야죠. 김용화 감독님과 함께하면서 배운 게 정말 많았어요. 말로 디렉팅을 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연기를 보여주는 분이거든요. 현장에서 선배들에게도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도경수에게 친정이라 할 수 있는 엑소는 곧 컴백을 앞두고 있다. 연말 무대가 그를 기다리고 있고 내년 2월 콘서트도 준비돼 있다. 연기를 병행하는 만큼 가수와 배우라는 1인 2역을 소화해내야 한다.

"물론 쉬지 않고 일하는 것은 힘들죠. 하지만 그 안에서도 행복을 찾으려고 합니다. 행복을 느끼지 못하면 제가 너무 힘들어질 것 같거든요. 무대에 설 때와 연기할 때 모두 행복을 찾는 것이 스트레스를 날리는 비결이죠."

연합뉴스

'스윙키즈'에서 '로기수' 역을 맡은 도경수
[뉴 제공]



kind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